Skip to main content

C++ of the Day #45 - SQLite3 C++ wrapper #3

이번엔 sqlite3++를 소개하는 마지막 시간으로 SQLite3의 extension 기능에 대한 부분을 살펴 보겠습니다.

SQLite3는 사용자가 정의할 수 있는 function과 aggregate들을 통해 기본 기능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collation sequence라는 확장 기능도 있습니다만 sqlite3++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직까지는...))

예를 들어 A라는 column의 정보를 가지고 B와 C의 데이터 중 선택할 수 있는 cond(A, B, C)라는 function을 사용자가 정의할 수 있다면 복잡한 SQL 구문 대신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SELECT cond(A, B, C) FROM ...;


그리고 특정 규칙을 적용한 filter를 사용하여 해당 filter에 의해 선택된 항목들의 개수만 세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aggregate를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코드에서는 count_of가 사용자가 정의한 filter라고 가정합니다.

SELECT count_of(A, B, C) FROM ...;


이처럼 function이나 aggregate는 SQLite3가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거나 SQL만으로 작성하기에는 복잡한 기능들을 사용자가 정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럼 sqlite3++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이런 function이나 aggregate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ext::function의 경우에는 function pointer나 functor, boost::binder 그리고 boost::lambda등을 function으로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int plus100(int val) {
return val + 100;
}
// ...
sqlite3pp::ext::function func(db);
func.create("plus100", &plus100);

// SELECT plus100(id) FROM ...;


위의 plus100()은 단순히 입력된 값에 100이라는 값을 더하여 리턴하는 함수입니다. 등록은 ext::function 객체의 create 함수를 사용하며 template 인자의 문법은 boost::function과 유사하게 function type이 사용됩니다. :-)

이처럼 간단한 코드는 boost::lambda로도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namespace boost::lambda;
func.create("plus100", _1 + 100);


물론 다음과 같이 입력과 출력의 타입은 서로 다를 수 있으며 입력의 개수는 현재 0~5개까지 지원합니다.

int strlen_3(std::string const& s1, std::string const& s2, std::string const& s3)
{
return (s1 + s2 + s3).size();
}
// ...
func.create_function("strlen_3", &strlen_3);

// SELECT strlen_3(A, B, C) FROM ...;


위에서 본 코드와 같이 ext::function은 비교적 간단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ext::aggregate의 경우에는 약간 복잡합니다. ext::aggregate는 하나의 함수가 아니라 해당 입력값을 하나씩 받아들이는 step()함수와 모든 입력이 끝난 뒤에 리턴값을 처리하는 finish()함수로 구성됩니다.

ext::function보다 복잡하다고는 하지만 실제 사용 방법은 간단하게 step()함수와 finish()함수를 가지는 클래스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struct strlen_all
{
strlen_all() : n_(0) {
}
void step(std::string const& s) {
n_ += s.size();
}
int finish() {
return n_;
}
int n_;
};
// ...
sqlite3pp::ext::aggregate aggr(db);
aggr.create("strlen_all");

// SELECT strlen_all(name) FROM table;


위의 ext::aggregate는 해당 column에 있는 문자열의 길이의 합을 리턴합니다.

등록시에 사용되는 create 함수의 template 인자의 구성은 가 됩니다. aggregate의 리턴 타입은 자동으로 finish() 함수의 리턴 타입으로 결정됩니다. 여기서도 입력의 개수는 현재 0~5개까지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이것으로 구현한 sqlite3++의 사용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오랫만에 코드에 template을 좀 썼더니 재밌네요. 기회가 되면 sqlite3++에 사용된 template 구현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sqlite3pp - Google Code에서 코드들과 간단한 사용 예제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1의 개수 세기 - 해답

벌써 어제 말한 내일이 되었는데 답을 주신 분이 아무도 없어서 좀 뻘쭘하네요. :-P 그리고 어제 문제에 O(1)이라고 적었는데 엄밀히 얘기하자면 O(log 10 n)이라고 적었어야 했네요. 죄송합니다. ... 문제를 잠시 생각해보면 1~n까지의 수들 중 1의 개수를 얻기 위해서는 해당 숫자 n의 각 자리의 1의 개수가 모두 몇개나 될지를 구해서 더하면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3이라는 수를 생각해 보면 1~13까지의 수에서 1의 자리에는 1이 모두 몇개나 되는지와 10의 자리에는 모두 몇개나 되는지를 구해 이 값을 더하면 됩니다. 먼저 1의 자리를 생각해 보면 1, 11의 두 개가 있으며 10의 자리의 경우, 10, 11, 12, 13의 네 개가 있습니다. 따라서 2+4=6이라는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234라는 수에서 10의 자리를 예로 들어 살펴 보겠습니다. 1~234라는 수들 중 10의 자리에 1이 들어가는 수는 10, 11, ..., 19, 110, 111, ... 119, 210, 211, ..., 219들로 모두 30개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규칙들을 보면 해당 자리수의 1의 개수를 구하는 공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234의 10의 자리에 해당하는 1의 개수는 ((234/100)+1)*10이 됩니다. 여기서 +1은 해당 자리수의 수가 0이 아닌 경우에만 더해집니다. 예를 들어 204라면 ((204/100)+0)*10으로 30개가 아닌 20개가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234의 각 자리수의 1의 개수를 구하면 1의 자리에 해당하는 1의 개수는 ((234/10)+1)*1=24개가 되고 100의 자리에 해당하는 개수는 ((234/1000)+1)*100=100이 됩니다. 이들 세 수를 모두 합하면 24+30+100=154개가 됩니다. 한가지 추가로 생각해야 할 점은 제일 큰 자리의 수가 1인 경우 위의 공식이 아닌 다른 공식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123에서 100의 자리에 해당하는 1의 개수는 ((123/1

std::map에 insert하기

얼마전 회사 동료가 refactoring한 코드를 열심히 revert하고 있어서 물어보니 다음과 같은 문제였습니다. 원래 코드와 refactoring한 코드는 다음과 같더군요. nvp[name] = value; // original code nvp.insert(make_pair(name, value)); // refactored 아시겠지만 위의 두 라인은 전혀 다른 기능을 하죠. C++03에 보면 각각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23.1.2/7 Associative containers a_uniq.insert(t): pair<iterator, bool> inserts t if and only if there is no element in the container with key equivalent to the key of t. The bool component of the returned pair indicates whether the insertion takes place and the iterator component of the pair points to the element with key equivalent to the key of t. 23.3.1.2/1 map element access [lib.map.access] T& operator[](const key_type& x); Returns: (*((insert(make_pair(x, T()))).first)).second. 원래 코드는 매번 새 값으로 이전 값을 overwrite했지만 새 코드는 이전에 키가 존재하면 새값으로 overwrite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원래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게 된것이죠. 그래서 물어봤죠. "왜 이렇게 했어?" "insert가 성능이 더 좋다 그래서 했지." :-? 사실 Fowler 아저씨는 Refactoring 책에서 refactoring은 성능을 optimizing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라

C++ of the Day #9 - Boost.Python 사용하기 #1

Python 은 가장 인기있는 interpret 언어중의 하나입니다. Python의 장점 중 하나는 C/C++ 모듈과 쉽게 연동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손으로 일일히 wrapper를 만드는 것은 손이 많이 가고 에러를 만들수 있는 작업이나 SWIG 등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쉽게 python 모듈을 만들 수 있습니다. Boost.Python 은 이런 SWIG와 같이 python 모듈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라이브러리로 순수 C++만을 사용한다는 점이 SWIG와 다른 점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Boost 라이브러리에 포함되어 있는 것들이 왠지 좀 더 믿음직스러워서... :-) 이번 글에서는 Boost.Python 문서에 나와 있는 예제 를 가지고 간단하게 python 모듈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Requirements 리눅스 이 글에서는 리눅스 환경에서의 사용 방법을 설명한다. Boost.Python 라이브러리 (1.33.1) Boost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받아 아래와 유사한 명령으로 라이브러리를 빌드한다. bjam -sTOOLS=gcc -with-python install bjam의 --prefix 옵션으로 라이브러리가 설치될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Python 라이브러리 (2.4.3) Python을 다운로드 받아 빌드하여 설치한다. 위의 경우와 유사하게 configure의 --prefix 옵션으로 설치될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Write C++ Code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한다. // greet.cpp #include <stdexcept> char const* greet(unsigned x) { static char const* const msgs[] = { "hello", "Boost.Python", "world!" }; if (x > 2) throw std::range_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