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of the Day #45 - SQLite3 C++ wrapper #3

이번엔 sqlite3++를 소개하는 마지막 시간으로 SQLite3의 extension 기능에 대한 부분을 살펴 보겠습니다.

SQLite3는 사용자가 정의할 수 있는 function과 aggregate들을 통해 기본 기능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collation sequence라는 확장 기능도 있습니다만 sqlite3++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직까지는...))

예를 들어 A라는 column의 정보를 가지고 B와 C의 데이터 중 선택할 수 있는 cond(A, B, C)라는 function을 사용자가 정의할 수 있다면 복잡한 SQL 구문 대신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SELECT cond(A, B, C) FROM ...;


그리고 특정 규칙을 적용한 filter를 사용하여 해당 filter에 의해 선택된 항목들의 개수만 세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aggregate를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코드에서는 count_of가 사용자가 정의한 filter라고 가정합니다.

SELECT count_of(A, B, C) FROM ...;


이처럼 function이나 aggregate는 SQLite3가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거나 SQL만으로 작성하기에는 복잡한 기능들을 사용자가 정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럼 sqlite3++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이런 function이나 aggregate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ext::function의 경우에는 function pointer나 functor, boost::binder 그리고 boost::lambda등을 function으로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int plus100(int val) {
return val + 100;
}
// ...
sqlite3pp::ext::function func(db);
func.create("plus100", &plus100);

// SELECT plus100(id) FROM ...;


위의 plus100()은 단순히 입력된 값에 100이라는 값을 더하여 리턴하는 함수입니다. 등록은 ext::function 객체의 create 함수를 사용하며 template 인자의 문법은 boost::function과 유사하게 function type이 사용됩니다. :-)

이처럼 간단한 코드는 boost::lambda로도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namespace boost::lambda;
func.create("plus100", _1 + 100);


물론 다음과 같이 입력과 출력의 타입은 서로 다를 수 있으며 입력의 개수는 현재 0~5개까지 지원합니다.

int strlen_3(std::string const& s1, std::string const& s2, std::string const& s3)
{
return (s1 + s2 + s3).size();
}
// ...
func.create_function("strlen_3", &strlen_3);

// SELECT strlen_3(A, B, C) FROM ...;


위에서 본 코드와 같이 ext::function은 비교적 간단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ext::aggregate의 경우에는 약간 복잡합니다. ext::aggregate는 하나의 함수가 아니라 해당 입력값을 하나씩 받아들이는 step()함수와 모든 입력이 끝난 뒤에 리턴값을 처리하는 finish()함수로 구성됩니다.

ext::function보다 복잡하다고는 하지만 실제 사용 방법은 간단하게 step()함수와 finish()함수를 가지는 클래스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struct strlen_all
{
strlen_all() : n_(0) {
}
void step(std::string const& s) {
n_ += s.size();
}
int finish() {
return n_;
}
int n_;
};
// ...
sqlite3pp::ext::aggregate aggr(db);
aggr.create("strlen_all");

// SELECT strlen_all(name) FROM table;


위의 ext::aggregate는 해당 column에 있는 문자열의 길이의 합을 리턴합니다.

등록시에 사용되는 create 함수의 template 인자의 구성은 가 됩니다. aggregate의 리턴 타입은 자동으로 finish() 함수의 리턴 타입으로 결정됩니다. 여기서도 입력의 개수는 현재 0~5개까지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이것으로 구현한 sqlite3++의 사용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오랫만에 코드에 template을 좀 썼더니 재밌네요. 기회가 되면 sqlite3++에 사용된 template 구현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sqlite3pp - Google Code에서 코드들과 간단한 사용 예제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Comments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