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of the Day #1 - Be alert for C++'s most vexing parse.

Question

오늘 C++ 뉴스그룹에 올라온 질문 하나 ((comp.lang.c++.moderated: semantics???))
class X
{
  public:
  int i;
  private: //<<<<<(1)

  X():i(1) { printf ( "Ctor\n");}
  X(const X & ref ) { printf ( "CopyCtor\n" ); i = ref.i; }
  ~X() { printf ( "~Dtor\n" ); }
};

int main()
{
  X c(X());  //<<<<(2)
  //X& ref = c;  <<<<(3)
}
질문을 요약하면... - 위의 코드는 컴파일이 된다. - (1)에 있는 private을 public으로 변경해도 컴파일은 된다. 하지만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는다. - (3)의 주석처리를 풀면 "c is not an lvalue"라는 컴파일 에러가 발생한다. - 도대체 왜 이런 결과가 나오는가?  답을 보기전에 한번 생각해 보세요.  


Answer

사실 정답은 Effective STL: Item 6 ((Effective STL: Item 6. Be alert for C++'s most vexing parse.)) 의 내용입니다. 위의 (2)번 라인은 실제 변수 선언이 아닌 함수 선언으로 파싱된 것입니다. 먼저 작성자의 의도는 아마 X() 로 temporary X 객체를 만든 후 이를 X의 복사 생성자에 넘겨 c라는 X 객체를 생성하려 했던 것일 겁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X를 리턴하고 인자로 X를 리턴하는 함수 포인터를 가지는 c라는 함수를 선언한 것이죠. (2)번 라인을 다르게 써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X c(X (*pf)());
X c(X pf());
X c(X ());
제일 위에 줄은 명확하게 함수 포인터를 인자로 가지는 함수 선언으로 보입니다. 두번째 줄은 포인터를 사용하지 않는 함수 포인터 문법으로 첫번째 줄과 동일합니다. 마지막으로 함수 선언중 인자 부분에서는 아래 예와 같이 인자의 이름을 생략할 수 있으므로 세번째 줄 역시 같은 내용이 됩니다.
int add(int x, int y);
int add(int, int );
언급한 책에 나와있듯이 아래와 같은 경우 흔히 범할 수 있는 실수입니다.
class Widget { ... };
Widget w(); // w라는 Widget 타입의 변수 선언이 아니라 Widget을 리턴하는 w라는 함수 선언
해결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X c( ( (X() ) ); // 괄호를 추가하여 함수 선언이 아님을 명시한다.
X tmp; X c(tmp); // 인자를 미리 변수로 선언한 후 이를 사용한다. (권장)

Comments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