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C++ of the Day #9 - Boost.Python 사용하기 #1

Python은 가장 인기있는 interpret 언어중의 하나입니다. Python의 장점 중 하나는 C/C++ 모듈과 쉽게 연동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손으로 일일히 wrapper를 만드는 것은 손이 많이 가고 에러를 만들수 있는 작업이나 SWIG등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쉽게 python 모듈을 만들 수 있습니다.

Boost.Python은 이런 SWIG와 같이 python 모듈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라이브러리로 순수 C++만을 사용한다는 점이 SWIG와 다른 점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Boost 라이브러리에 포함되어 있는 것들이 왠지 좀 더 믿음직스러워서... :-)

이번 글에서는 Boost.Python 문서에 나와 있는 예제를 가지고 간단하게 python 모듈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Requirements

  1. 리눅스
    이 글에서는 리눅스 환경에서의 사용 방법을 설명한다.
  2. Boost.Python 라이브러리 (1.33.1)
    Boost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받아 아래와 유사한 명령으로 라이브러리를 빌드한다.
    bjam -sTOOLS=gcc -with-python install

    bjam의 --prefix 옵션으로 라이브러리가 설치될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3. Python 라이브러리 (2.4.3)
    Python을 다운로드 받아 빌드하여 설치한다.
    위의 경우와 유사하게 configure의 --prefix 옵션으로 설치될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Write C++ Code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한다.

// greet.cpp
#include <stdexcept>

char const* greet(unsigned x)
{
  static char const* const msgs[] = { "hello", "Boost.Python", "world!" };
  if (x > 2) 
    throw std::range_error("greet: index out of range");
  return msgs[x];
}

#include <boost python.hpp>
using namespace boost::python;
BOOST_PYTHON_MODULE(hello)
{
  def("greet", greet, "return one of 3 parts of a greeting");
}

일반적으로는 greet 함수 아래쪽의 wrapper와 같은 코드는 다른 파일에 작성하는 것이 보통이나 여기서는 편의를 위해 한 파일에 작성하였다.

Make Module

여기서는 python에서 제공하는 distutils를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1. 먼저 아래와 같이 setup.py를 작성한다.
    from distutils.core import setup, Extension
    
    module1 = Extension('hello',
        include_dirs = ['<your path="">/include/boost-1_33_1'],
        libraries = ['boost_python'],
        library_dirs = ['<your path="">/lib'],
        sources = ['greet.cpp'])
    
    setup (name = 'hello',
    version = '1.0',
    description = 'This is a demo package',
    ext_modules = [module1])
    
  2. 다음과 같이 setup.py를 실행시킨다.
    python setup.py build
    
  3. ./build/lib.linux-i686-2.2 와 같은 디렉토리에 만들어진 hello.so 파일을 적당한 디렉토리에 복사한다.

Use Module

이제 hello 모듈을 일반 python 모듈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 import hello
>>> for x in range(3):
...     print hello.greet(x)
... 
hello
Boost.Python
world!
>>> hello.greet(4)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stdin>", line 1, in ?
RuntimeError: greet: index out of range

위의 예제에서 보듯이 C++에서 작성한 예외도 그대로 python 모듈에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다.

Conclusion

이번에는 간단한 예제 코드를 가지고 Boost.Python의 사용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성능이 필요한 core 모듈은 C++로 작성하고 대부분의 glue 코드나 UI 코드는 python으로 작성하는 방법은 개발의 속도를 매우 높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아직 이런 식으로 프로젝트를 해본적은 없지만 예전에 특정 라이브러리를 위한 python 모듈을 일일히 손으로 만들어본 적이 있었는데 이 라이브러리를 그때 알았더라면 하는 생각이 드네요. ;-)

Comments

  1. luabind(http://luabind.sourceforge.net)는 boost.python스타일로 lua를 C++에서 쉽게 쓸 수 있도록 해주는 라이브러리랍니다. :)

    이런 류의 시도가 많이 이루어 지는 듯.

    ps. SWIG와 비교해보면 boost.python이 훨씬 편한 것 같네요. :)

    ReplyDelete
  2. Lua라니요.. ㅠㅠ 요새 스크립트 언어가 유행하면서 python에 ruby에 개인적으로 요새는 또 lisp을 보고 있는데 또 lua라니요. 흑흑... 요놈은 그냥 모른척 할랍니다.
    이것저것 보다보니 인지도니 문법이니 따지다 보니까 개인적으로 사용할 메인 스크립트 언어는 역시 python인듯 합니다. Lisp은 한번쯤 공부해두어야 할 것 같은 언어인 것 같고 ruby도 재밌는 문법이 많은데 왠지 python이 RISC라면 ruby는 CISC같은 느낌이랄까요?
    그리고 Boost.Python을 이용한 pyste라는 프로젝트도 boost에 있습니다. 이건 export할 함수나 클래스 이름만 적어주면 알아서 Boost.Python 코드를 만들어주는 code generator랍니다. 이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진짜 SWIG보다 편하다고 말할 수 있게 되겠지요. ;-)

    ReplyDelete
  3. c++로 웹사이트를 scraping 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중입니다.
    소스를 하나씩 뜯어서 하다..이건 아니다 싶어
    쓸만한 parser를 찾다가 pyhon의 BeautifulSoup 를 알게 되었습니다.
    BeautifulSoup을 c++ 에서 사용할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여?
    boost.python과의 관계는 어떻게 되는거져?
    도움 부탁드립니다.

    ReplyDelete
  4. boost.python은 애석하게도 C++에서의 python embedding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원하시는 내용은 아마 http://docs.python.org/ext/embedding.html 에서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웹사이트를 스크래핑하여 파일로 저장하는 코드를 python으로 작성하고 C++에서는 그 python 코드를 실행시켜 만들어진 파일을 사용하게 하는 방법 정도가 제일 간단하지 않을까 싶네요. :-)

    문법이 정확히 정의된 경우(BNF등으로) boost.spirit을 사용할 수도 있겠으나 html 같은 경우는 좀 힘들 것 같습니다. :-|

    ReplyDelete

Post a Comment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1의 개수 세기 - 해답

벌써 어제 말한 내일이 되었는데 답을 주신 분이 아무도 없어서 좀 뻘쭘하네요. :-P 그리고 어제 문제에 O(1)이라고 적었는데 엄밀히 얘기하자면 O(log 10 n)이라고 적었어야 했네요. 죄송합니다. ... 문제를 잠시 생각해보면 1~n까지의 수들 중 1의 개수를 얻기 위해서는 해당 숫자 n의 각 자리의 1의 개수가 모두 몇개나 될지를 구해서 더하면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3이라는 수를 생각해 보면 1~13까지의 수에서 1의 자리에는 1이 모두 몇개나 되는지와 10의 자리에는 모두 몇개나 되는지를 구해 이 값을 더하면 됩니다. 먼저 1의 자리를 생각해 보면 1, 11의 두 개가 있으며 10의 자리의 경우, 10, 11, 12, 13의 네 개가 있습니다. 따라서 2+4=6이라는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234라는 수에서 10의 자리를 예로 들어 살펴 보겠습니다. 1~234라는 수들 중 10의 자리에 1이 들어가는 수는 10, 11, ..., 19, 110, 111, ... 119, 210, 211, ..., 219들로 모두 30개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규칙들을 보면 해당 자리수의 1의 개수를 구하는 공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234의 10의 자리에 해당하는 1의 개수는 ((234/100)+1)*10이 됩니다. 여기서 +1은 해당 자리수의 수가 0이 아닌 경우에만 더해집니다. 예를 들어 204라면 ((204/100)+0)*10으로 30개가 아닌 20개가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234의 각 자리수의 1의 개수를 구하면 1의 자리에 해당하는 1의 개수는 ((234/10)+1)*1=24개가 되고 100의 자리에 해당하는 개수는 ((234/1000)+1)*100=100이 됩니다. 이들 세 수를 모두 합하면 24+30+100=154개가 됩니다. 한가지 추가로 생각해야 할 점은 제일 큰 자리의 수가 1인 경우 위의 공식이 아닌 다른 공식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123에서 100의 자리에 해당하는 1의 개수는 ((123/1

std::map에 insert하기

얼마전 회사 동료가 refactoring한 코드를 열심히 revert하고 있어서 물어보니 다음과 같은 문제였습니다. 원래 코드와 refactoring한 코드는 다음과 같더군요. nvp[name] = value; // original code nvp.insert(make_pair(name, value)); // refactored 아시겠지만 위의 두 라인은 전혀 다른 기능을 하죠. C++03에 보면 각각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23.1.2/7 Associative containers a_uniq.insert(t): pair<iterator, bool> inserts t if and only if there is no element in the container with key equivalent to the key of t. The bool component of the returned pair indicates whether the insertion takes place and the iterator component of the pair points to the element with key equivalent to the key of t. 23.3.1.2/1 map element access [lib.map.access] T& operator[](const key_type& x); Returns: (*((insert(make_pair(x, T()))).first)).second. 원래 코드는 매번 새 값으로 이전 값을 overwrite했지만 새 코드는 이전에 키가 존재하면 새값으로 overwrite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원래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게 된것이죠. 그래서 물어봤죠. "왜 이렇게 했어?" "insert가 성능이 더 좋다 그래서 했지." :-? 사실 Fowler 아저씨는 Refactoring 책에서 refactoring은 성능을 optimizing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