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C++ of the Day #14 - Overload resolution before access checking

오늘 내용은 뉴스 그룹에서 가져왔습니다.((c.l.c.m:overload resolution before access checking))

Question

struct S
{
public:
  void foo(long);
private:
  void foo(int);
};

....
S s;
s.foo(1);       // error, S::foo(int) is private
위의 코드와 같이 s.foo(1) 문은 컴파일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유는 C++ 컴파일러가 access checking을 하기 전에 overload resolution을 먼저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즉, 접근 권한에 관계 없이 두개의 foo 함수중 어떤 것이 인자 '1'에 더 적합한가를 확인하는데 이때 literal 1은 int이기 때문에 foo(int) 를 수행하도록 결정됩니다. 하지만 함수를 결정한 후 접근 권한을 검사해보면 이 foo(int)는 private이기 때문에 컴파일 에러가 발생하는 것이죠.

만약 overload resolution이 접근 가능한 멤버에 대해서만 동작한다면 위의 코드는 컴파일 에러 없이 foo(long)을 호출할 수 있었겠죠?
오늘의 질문은 이것입니다.
  1. C++에서 컴파일을 이렇게 하는 타당한 이유는 무엇인가?
  2. 다른 말로 하자면, private 멤버는 왜 보이지 않는 것(invisible)이 아니라 접근 불가능(inaccessible)인가?

Answer

먼저 첫번째 질문에 대한 답은 애석하게도 "뭐 특별한 이유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입니다. :-(

그래도 가장 그럴듯한 답은 아래 내용이 아닐까 합니다. ((D&E 책에 보면 Bjarne Stroustrup씨가 왜 이렇게 설계했는지 기억을 못한다고 하네요. ;-) ))
The design goal was that, as long as the code remains well-formed, changing a member's access level shall not change the semantics of the program.
즉, 코드가 계속 유효하면서 멤버의 접근 권한만 바뀌는 경우, 프로그램의 의미가 바뀌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는군요. 예를 들어 볼까요?
class Hello
{
public:
  void greet(long) {
    cout << "welcome";
  }
private:
  void greet(int){
    cout << "unwelcome";
  }
};
....
S s;
s.foo(1);       // call greet(long) if private: means not inaccessible but invisible.
위의 코드에서 만약 private이 invisible을 의미하였다면 overload resolution의 후보에서 greet(int)는 빠지게 되므로 greet(long)이 호출됩니다. int 에서 long 변환은 자동으로 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 코드에서 나머지 부분은 가만히 두고 private만 public으로 바꾸게 되면 literal 1은 int이므로 greet(int)가 호출됩니다. 즉, 코드는 계속 컴파일 및 실행이 되는데 전혀 다른 의미로 수행되는거죠. 단지 함수의 접근 권한만 바꾸었을 뿐인데 말이죠.

따라서 먼저 overload resolution을 처리하고 접근 권한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이런 의도적이지 않은 실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의미가 모르는 사이에 바뀌는 것보다는 컴파일 에러가 발생하는게 좋겠죠?

이런 기능을 위해 C++ 언어가 위와 같은 규칙을 가지게 된것은 아니지만 이 규칙때문에 이런 기능이 생겼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에공 뭔 말인지~ ;-)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1의 개수 세기 - 해답

벌써 어제 말한 내일이 되었는데 답을 주신 분이 아무도 없어서 좀 뻘쭘하네요. :-P 그리고 어제 문제에 O(1)이라고 적었는데 엄밀히 얘기하자면 O(log 10 n)이라고 적었어야 했네요. 죄송합니다. ... 문제를 잠시 생각해보면 1~n까지의 수들 중 1의 개수를 얻기 위해서는 해당 숫자 n의 각 자리의 1의 개수가 모두 몇개나 될지를 구해서 더하면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3이라는 수를 생각해 보면 1~13까지의 수에서 1의 자리에는 1이 모두 몇개나 되는지와 10의 자리에는 모두 몇개나 되는지를 구해 이 값을 더하면 됩니다. 먼저 1의 자리를 생각해 보면 1, 11의 두 개가 있으며 10의 자리의 경우, 10, 11, 12, 13의 네 개가 있습니다. 따라서 2+4=6이라는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234라는 수에서 10의 자리를 예로 들어 살펴 보겠습니다. 1~234라는 수들 중 10의 자리에 1이 들어가는 수는 10, 11, ..., 19, 110, 111, ... 119, 210, 211, ..., 219들로 모두 30개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규칙들을 보면 해당 자리수의 1의 개수를 구하는 공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234의 10의 자리에 해당하는 1의 개수는 ((234/100)+1)*10이 됩니다. 여기서 +1은 해당 자리수의 수가 0이 아닌 경우에만 더해집니다. 예를 들어 204라면 ((204/100)+0)*10으로 30개가 아닌 20개가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234의 각 자리수의 1의 개수를 구하면 1의 자리에 해당하는 1의 개수는 ((234/10)+1)*1=24개가 되고 100의 자리에 해당하는 개수는 ((234/1000)+1)*100=100이 됩니다. 이들 세 수를 모두 합하면 24+30+100=154개가 됩니다. 한가지 추가로 생각해야 할 점은 제일 큰 자리의 수가 1인 경우 위의 공식이 아닌 다른 공식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123에서 100의 자리에 해당하는 1의 개수는 ((123/1...

CodeHighlighter plugin test page.

This post is for testing CodeHighlighter plugin which uses GeSHi as a fontifier engine. ((Those code blocks are acquired from Google Code Search .)) ((For more supported languages, go CodeHighlighter plugin or GeSHi homepage.)) C++ (<pre lang="cpp" lineno="1">) class nsScannerBufferList { public: /** * Buffer objects are directly followed by a data segment. The start * of the data segment is determined by increment the |this| pointer * by 1 unit. */ class Buffer : public PRCList { public: Buffer() { ++index_; } PHP (<pre lang="php" lineno="4">) for ($i = 0; $i $value = ord( $utf8_string[ $i ] ); if ( $value < 128 ) { // ASCII $unicode .= chr($value); } else { if ( count( $values ) == 0 ) { $num_octets = ( $value } $values[] = $value; Lisp (<pre lang="lisp">) ;;; Assignment (define-caller-pattern setq ((:star var fo...

C++ of the Day #43 - SQLite3 C++ wrapper #1

The Definitive Guide to SQLite 를 읽다가 공부 겸 해서 C++ wrapper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최대한 C++ 냄새(?)가 나도록 만들어 보았습니다. :-) ((SQLite는 복잡한 관리가 필요없이 사용가능한, 파일이나 메모리 기반의, 라이브러리로 제공되는, 약 250kb 용량의, 대부분의 SQL92문을 지원하는, open source RDB입니다.)) 이 wrappe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하게도!) sqlite3 와 (당연하게도?) boost 라이브러리가 필요합니다. 사용 예들을 살펴보는 것으로 설명을 대신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contacts 테이블이 test.db에 존재한다고 가정합니다. CREATE TABLE contacts ( id INTEGER PRIMARY KEY, name TEXT NOT NULL, phone TEXT NOT NULL, UNIQUE(name, phone) ); Command 먼저 test.db 파일을 사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파일 이름을 주어 connection 객체를 생성합니다. 생성과 동시에 test.db와 연결이 이루어집니다. ((생성자외에 open() 함수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sqlite3pp::connection conn("test.db"); 다음은 contacts 테이블에 정보를 추가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connection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execute 함수를 사용합니다. ((executef 함수를 사용하면 printf와 같은 문법을 사용하여 query문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conn.execute("INSERT INTO contacts (name, phone) VALUES ('user', '1234')"); 위와 동일한 작업을 parameterized query를 사용하여 할 수도 있습니다. ((step()함수가 실제 query문을 수행하는 함수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