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char 타입과 EOF

요새 한참 XML parser를 만들기 위해 이것 저것 공부도 하고 코딩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런데 역시 아는 것과 하는 것 사이에는 많은 차이가 있군요. Devils in the details랄까요? ;-)

이번 글에서는 char 타입과 EOF에 관한 내용에 대해 생각해 볼까 합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기존의 8bits char 타입을 사용하는 C 함수들의 경우 char를 리턴하기 위해 int 타입을 사용하였습니다.


ex) int fgetc(FILE *stream);


이유는 하나, 실제 사용되는 char 값들과 EOF값을 구분하기 위해서였죠. 8bits char 타입의 값들은 char가 unsigned라고 가정하면 ((char나 wchar_t의 signed, unsigned 여부는 구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0~255까지의 범위안의 값들만 가질 수 있기 때문에 256부터의 값은 어떤 것이든 EOF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 즉 0xFFFFFFFF이 사용되죠.

그런데 이번에 XML parser를 구현하면서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던 wchar_t 타입을 사용하다 보니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Linux의 g++에서 wchar_t의 sizeof는 32bits입니다. 그렇다면 WEOF의 타입은 무엇이어야 할까요? 또 값은요. 만약 wchar_t의 값이 0~0xFFFFFFFF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wchar_t가 unsigned라고 가정했을 경우)) WEOF의 타입은 uint64_t 정도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64bits int 타입을 아직 모든 컴파일러가 지원하는 것은 아니므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간단한 코드를 사용하여 시험해 보았습니다.


cout << sizeof(char) << ", " << sizeof(EOF) << ", " << EOF << endl;
cout << sizeof(wchar_t) << ", " << sizeof(WEOF) << ", " << WEOF << endl;

// result
// 1, 4, -1
// 4, 4, 4294967295(-1)


예상대로 WEOF의 타입은 uint32_t쯤 되는 것 같습니다. ((실제 Linux에서 헤더 파일들을 찾아 들어가보니 stream 클래스에서 사용하는 eof()의 타입은 int로 정의되어 있네요.)) 그렇다면 어떻게 32bits 타입의 EOF를 32bits char 타입에 사용할 수 있을까요? 이유는 과거에 사용되었던 문자들, 현재 사용되는 모든 문자들을 다 더해도 이렇게 많지 않다고 가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Unicode만 해도 최대 가질 수 있는 값은 0x10FFFF까지니까 안전하게 (uint32_t) -1 값을 WEOF로 사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아마 우주의 다른 곳에서 외계인들이 발견되고 그 외계인들에게 우리가 만든 프로그램을 팔아야 되기 전까지는 안전하게 32bits짜리 WEOF를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Comments

  1. char이 담을 수 있는 값 + EOF를 담을 수 있는 형이 int라면, wchar_t가 담을 수 있는 값 + WEOF를 담을 수 있는 형은 cwchar에 정의된 wint_t입니다. 이 자료형은 ISO C의 7.24.1절에 설명되어 있고, ISO C++에서 이를 그대로 받아들여 쓰고 있지요. :)

    ReplyDelete
  2. 아.. 그렇군요. 시험만 해볼께 아니라 문서를 찾아봤어야 했는데... :-) C99 문서의 7.24.1를 읽어보니 추측했던 내용들이 대충 맞군요.

    WEOF - which expands to a constant expression of type wint_t whose value does not correspond to any member of the extended character set.

    그리고 footnote 269, 270번을 보니 위의 시험 결과가 C99 표준을 준수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겠네요.

    269) wchar_t and wint_t can be the same integer type.
    270) The value of the macro WEOF may differ from that of EOF and need not be negative.

    ReplyDelete

Post a Comment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1의 개수 세기 - 해답

벌써 어제 말한 내일이 되었는데 답을 주신 분이 아무도 없어서 좀 뻘쭘하네요. :-P 그리고 어제 문제에 O(1)이라고 적었는데 엄밀히 얘기하자면 O(log 10 n)이라고 적었어야 했네요. 죄송합니다. ... 문제를 잠시 생각해보면 1~n까지의 수들 중 1의 개수를 얻기 위해서는 해당 숫자 n의 각 자리의 1의 개수가 모두 몇개나 될지를 구해서 더하면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3이라는 수를 생각해 보면 1~13까지의 수에서 1의 자리에는 1이 모두 몇개나 되는지와 10의 자리에는 모두 몇개나 되는지를 구해 이 값을 더하면 됩니다. 먼저 1의 자리를 생각해 보면 1, 11의 두 개가 있으며 10의 자리의 경우, 10, 11, 12, 13의 네 개가 있습니다. 따라서 2+4=6이라는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234라는 수에서 10의 자리를 예로 들어 살펴 보겠습니다. 1~234라는 수들 중 10의 자리에 1이 들어가는 수는 10, 11, ..., 19, 110, 111, ... 119, 210, 211, ..., 219들로 모두 30개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규칙들을 보면 해당 자리수의 1의 개수를 구하는 공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234의 10의 자리에 해당하는 1의 개수는 ((234/100)+1)*10이 됩니다. 여기서 +1은 해당 자리수의 수가 0이 아닌 경우에만 더해집니다. 예를 들어 204라면 ((204/100)+0)*10으로 30개가 아닌 20개가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234의 각 자리수의 1의 개수를 구하면 1의 자리에 해당하는 1의 개수는 ((234/10)+1)*1=24개가 되고 100의 자리에 해당하는 개수는 ((234/1000)+1)*100=100이 됩니다. 이들 세 수를 모두 합하면 24+30+100=154개가 됩니다. 한가지 추가로 생각해야 할 점은 제일 큰 자리의 수가 1인 경우 위의 공식이 아닌 다른 공식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123에서 100의 자리에 해당하는 1의 개수는 ((123/1...

CodeHighlighter plugin test page.

This post is for testing CodeHighlighter plugin which uses GeSHi as a fontifier engine. ((Those code blocks are acquired from Google Code Search .)) ((For more supported languages, go CodeHighlighter plugin or GeSHi homepage.)) C++ (<pre lang="cpp" lineno="1">) class nsScannerBufferList { public: /** * Buffer objects are directly followed by a data segment. The start * of the data segment is determined by increment the |this| pointer * by 1 unit. */ class Buffer : public PRCList { public: Buffer() { ++index_; } PHP (<pre lang="php" lineno="4">) for ($i = 0; $i $value = ord( $utf8_string[ $i ] ); if ( $value < 128 ) { // ASCII $unicode .= chr($value); } else { if ( count( $values ) == 0 ) { $num_octets = ( $value } $values[] = $value; Lisp (<pre lang="lisp">) ;;; Assignment (define-caller-pattern setq ((:star var fo...

C++ of the Day #43 - SQLite3 C++ wrapper #1

The Definitive Guide to SQLite 를 읽다가 공부 겸 해서 C++ wrapper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최대한 C++ 냄새(?)가 나도록 만들어 보았습니다. :-) ((SQLite는 복잡한 관리가 필요없이 사용가능한, 파일이나 메모리 기반의, 라이브러리로 제공되는, 약 250kb 용량의, 대부분의 SQL92문을 지원하는, open source RDB입니다.)) 이 wrappe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하게도!) sqlite3 와 (당연하게도?) boost 라이브러리가 필요합니다. 사용 예들을 살펴보는 것으로 설명을 대신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contacts 테이블이 test.db에 존재한다고 가정합니다. CREATE TABLE contacts ( id INTEGER PRIMARY KEY, name TEXT NOT NULL, phone TEXT NOT NULL, UNIQUE(name, phone) ); Command 먼저 test.db 파일을 사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파일 이름을 주어 connection 객체를 생성합니다. 생성과 동시에 test.db와 연결이 이루어집니다. ((생성자외에 open() 함수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sqlite3pp::connection conn("test.db"); 다음은 contacts 테이블에 정보를 추가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connection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execute 함수를 사용합니다. ((executef 함수를 사용하면 printf와 같은 문법을 사용하여 query문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conn.execute("INSERT INTO contacts (name, phone) VALUES ('user', '1234')"); 위와 동일한 작업을 parameterized query를 사용하여 할 수도 있습니다. ((step()함수가 실제 query문을 수행하는 함수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