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LCPP Library 0.91

오랫만에 포스팅이네요. 요새 XMLCPP 만드는 재미에 빠져서요. :-)

XMLCPP 0.91 버전을 release했습니다. 0.9버전의 코드와 디렉토리들을 좀 정리한 내용도 있지만 가장 큰 변화는 Serializer 클래스가 구현되었다는 점입니다. PullParser가 XML을 읽기 위한 인터페이스라면 Serializer는 XML을 쓰기 위한 인터페이스입니다.

간단한 예로 다음 XML 파일을 만들어 보기로 하죠.




<br/> XMLCPP Library 0.91<br/>

blah blah




먼저 Serializer instance를 생성하고 원하는 feature를 activate한 후 output target을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filename.xml"이라는 파일에 쓰기로 하겠습니다.


ofstream fs("filename.xml");

Serializer sr;
sr.set_feature(Serializer::LINE_SEPARATOR);
sr.set_feature(Serializer::INDENTATION);
sr.set_output("UTF-8", fs);


만약 LINE_SEPARATOR feature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XML 전체 출력이 한줄로 됩니다. 물론 ignorable_whitespace() 함수를 사용하여 직접 줄바꿈이나 들여쓰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Serializer instance가 준비되었으므로 이제 쓰면 됩니다. ;-) start_tag(), end_tag() 함수의 첫번째 인자는 namespace를 나타내는데 이 예제에서는 사용하지 않으므로 모두 null string을 사용하였습니다.


sr.start_document(L"UTF-8", L"");

sr.start_tag(L"", L"post");

sr.start_tag(L"", L"title");
sr.text(L"XMLCPP Library 0.91");
sr.end_tag(L"", L"title");

sr.start_tag(L"", L"content");
sr.text(L"blah blah");
sr.end_tag(L"", L"content");

sr.end_tag(L"", L"post");

sr.end_document();


마지막으로 열었던 fstream을 닫아주면 완료입니다.


fs.close();


물론 namespace와 attribute도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Tutorial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0.91 release하면서 프로젝트 홈페이지도 새단장했습니다. :-) sf.net에서 제공하는 Web service가 너무 느려서 결국 ideathinking.com에 한 구석을 차지하게 되었네요.

다음 계획은 libconv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code converter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이 code converter는 UTF-8과 UTF-16만 지원할 예정입니다. libconv가 GNU license라 이 license를 사용할 수 없는 프로젝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이 작업이 끝나고 나서 Windows로 포팅할 예정입니다.

Comments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