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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 be better programmer

Does Visual Studio Rot the Mind?, Charles Petzold

벌써 일년도 넘은 글인데 이제야 보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Visual Studio의 IntelliSense나 Code Generation, Interactive Design과 같은 도구들이 우리를 faster programmer로 만들어주기는 하지만 better programmer로 만들어준다고 생각하진 않는다고 얘기합니다. 또한 덕분에 우리의 노동력을 싸게 만든다고. :-(

스스로의 경험으로 100% 공감 가는 얘기더군요. 제대하고 회사에 입사하기 전에는 주로 Windows NT상에서 프로그래밍을 했었습니다. 물론 그전엔 DOS였고 Windows 95가 나오던 시기엔 군대에 가 있었죠. 군대에서 몰래 구해 읽었던 책이 Inside Windows NT 초판이었는데 너무 멋진 내부 디자인설명에 NT를 최고의 OS로 생각했습니다. ((운전병이어서 몰래 책도 읽을 수 있었습니다. :-) )) 마침 연구실에서 제가 하던 프로젝트들도 거의 NT 기반이었죠. 이 당시엔 거의 못하는 것이 없었습니다.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 COM(Component Object Model), DCOM(Distributed COM), ATL(Active Template Library), ActiveX에 NT device driver까지. NT 내부에 대해서도 누구보다 많이 안다고 생각했습니다. 심지어 이땐 Visual C++ 6의 에디터가 너무 손에 익어 일반 text 파일을 편집할 때도 썼을 정도입니다.

그러다 회사에 들어와서부터는 Unix(Solaris, Linux)들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느정도 익숙해지고나서 들었던 생각이 위의 Petzold의 글과 비슷합니다. 학교 다니면서 열심히 공부해서 개발했던 것들이 그저 Microsoft에서 만들어준 블록들을 조립했던 것은 아니었는지. MFC, ATL, device driver 코드들을 작성할 때 내가 했던 작업중 진짜 설계라는 것이 있었는지.

Windows를 벗어나고 나니 전혀 다른 세상이더군요. 표준이라는 것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하고. 설계도 처음부터. Poratble한 코드 작성에 신경을 쓰게 되고. Makefile 작성에. 생각없이 코딩하고 디버깅으로 에러를 잡던것에서 좀더 생각하는 것으로. 예전엔 생각을 구현하기 위해 도구를 사용했다기 보다는 도구로 할 수 있는 생각만 했던 것이죠.

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Unix 사용을 추천해 봅니다. 추가로 C++의 경우입니다만 GUI가 필요하다면 Qt 사용을 추천합니다. 사용 가능한 OS가 Windows밖에 없다면 MinGW와 Qt에 VIM이나 emacs같은 에디터를 추천하고요.

물론 Visual Studio를 가지고도 better programmer가 될 수 있겠지만 우리가 better programmer가 되기엔 Visual Studio가 너무 많은 일을 대신 해주는 것 같습니다. 물론 그다기 바람직하지 않은 방법으로 말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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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의 개수 세기

저도 간단한 알고리즘 문제 하나... :-)

어떤 수 n이 주어졌을때 1~n까지의 수를 쭈욱 썼을때 나오는 1의 개수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13이라는 수가 주어지면 1~13까지의 수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에서 1은 1, 10, 11, 12, 13에 나오며 그 개수는 6이 됩니다. 즉, f(13)=6.

원래 문제는 f(n)=n이 되는 1이 아닌 가장 작은 수를 구하는 문제인데 이 문제의 경우에는 처음부터 쭈욱 세어나가면 되기 때문에 간단히 다음과 같이 구현을 하면 됩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이전에 찾았던 n-1값을 사용하지 않고 다시 처음부터 n까지 값을 계산하면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는 점입니다. 위의 코드에서는 static 변수를 사용하여 이전 값에 계속 더해나가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include

int count1(int n)
{
static int cnt = 1; // not 0 because n starts from 2. see main.

while (n > 0) {
if ((n % 10) == 1) ++cnt;
n /= 10;
}

return cnt;
}

int main()
{
using namespace std;

int n = 2;

while (count1(n) != n) ++n;
cout << n << endl;
}


좀 재미가 없죠? 그래서 이번 문제는 어떤 수 n에 대해서 f(n)을 O(1)시간에 구하는 알고리즘을 만드는 것입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번 풀어보세요. 제가 만든 코드는 내일 올려보겠습니다.

C++ of the Day #9 - Boost.Python 사용하기 #1

Python은 가장 인기있는 interpret 언어중의 하나입니다. Python의 장점 중 하나는 C/C++ 모듈과 쉽게 연동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손으로 일일히 wrapper를 만드는 것은 손이 많이 가고 에러를 만들수 있는 작업이나 SWIG등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쉽게 python 모듈을 만들 수 있습니다.

Boost.Python은 이런 SWIG와 같이 python 모듈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라이브러리로 순수 C++만을 사용한다는 점이 SWIG와 다른 점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Boost 라이브러리에 포함되어 있는 것들이 왠지 좀 더 믿음직스러워서... :-)

이번 글에서는 Boost.Python 문서에 나와 있는 예제를 가지고 간단하게 python 모듈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Requirements리눅스
이 글에서는 리눅스 환경에서의 사용 방법을 설명한다.Boost.Python 라이브러리 (1.33.1)
Boost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받아 아래와 유사한 명령으로 라이브러리를 빌드한다.
bjam -sTOOLS=gcc -with-python install

bjam의 --prefix 옵션으로 라이브러리가 설치될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Python 라이브러리 (2.4.3)
Python을 다운로드 받아 빌드하여 설치한다.
위의 경우와 유사하게 configure의 --prefix 옵션으로 설치될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Write C++ Code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한다.

// greet.cpp #include <stdexcept> char const* greet(unsigned x) { static char const* const msgs[] = { "hello", "Boost.Python", "world!" }; if (x > 2) throw std::range_error("greet: index out of r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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