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Using Autoconf

XMLCPP 라이브러리를 만들면서 Autoconf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원래 Autoconf의 목적은 다양한 Unix-like 시스템에서 source code package가 컴파일될 수 있도록 해주는 shell-script들을 생성해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 Unix-like 시스템에서 사용할 계획이 없는 프로그램이라도 이를 사용하면 install/uninstall/dist/check 등의 다양한 장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automake, libtool등과 같이 사용하면 Makefile도 간단히 만들 수 있고 .a나 .so등도 쉽게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간단한 예제를 가지고 autoconf를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자세한 파일 내용들은 첨부 파일을 참고하세요. ((hello-10tar.gz))

Create directories & files



Create basic directories & files



다음과 같이 디렉토리와 파일들을 생성합니다. 생성하는 파일들은 GNU coding standards에서 요구하는 파일들입니다. ((만약 이 파일들이 필요없다면 automake에 --foreign 옵션을 줄 수 있습니다.))


$ mkdir config include src tests
$ touch INSTALL README AUTHORS ChangeLog COPYING NEWS


Copy libtool files



다음과 같이 libtool 관련 파일들을 config 디렉토리에 cp 합니다.


$ cd /usr/share/libtool 혹은 cd /usr/local/share/libtool
$ cp config.* lt* your/path/to/config/


Write source code files



이번 글에서는 간단한 Hello 클래스를 구현합니다. .h 파일은 include, .cpp 파일은 src 디렉토리에 생성합니다.

Create configure.ac file



먼저 configure.ac 파일의 template 생성을 위해 autoscan 을 실행합니다. Autoscan은 하위 디렉토리들을 읽어들여 configure.scan 파일을 생성해 줍니다. 이 파일의 이름을 configure.ac로 mv 한 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5,6c5,7
< AC_INIT(FULL-PACKAGE-NAME, VERSION, BUG-REPORT-ADDRESS)
< AC_CONFIG_SRCDIR([include/hello.h])
---
> AC_INIT(hello, [1.0], [your@email.com])
> AC_CONFIG_SRCDIR([src/hello.cpp])
> AC_CONFIG_AUX_DIR(config)
8a10,11
> AM_INIT_AUTOMAKE(hello, [1.0])
>
11a15
> AC_PROG_LIBTOOL
21c25
< AC_OUTPUT
---
> AC_OUTPUT(Makefile include/Makefile src/Makefile tests/Makefile)


먼저 AC_INIT의 인자를 원하는 프로그램 명과 버전으로 변경합니다. 다음으로 AC_CONFIG_AUX_DIR에서 앞에서 생성한 config 디렉토리를 지정합니다. 다음으로 automake와 libtool을 위한 선언을 하고 AC_OUTPUT에 생성하고자 하는 Makefile들의 리스트를 넣습니다.

Create Makefile.am files



다음으로 각 디렉토리에 Makefile을 만들기 위한 Makefile.am 파일들을 생성합니다. 이 파일들은 automake에 의해 Makefile로 변환됩니다.

먼저 top 디렉토리에 다음과 같이 Makefile.am을 생성합니다.

SUBDIRS = include src tests


top 디렉토리에서는 따로 install하거나 build할 파일이 없으므로 다음 sub-디렉토리들을 나열합니다.

다음으로 src 디렉토리에는 다음과 같이 Makefile.am을 생성합니다.


INCLUDES = -I$(top_srcdir)/include

lib_LTLIBRARIES = libhello.la
libhello_la_SOURCES = hello.cpp


위와 같이 해주면 libtool이 configure 실행 옵션에 따라 .a와 .so를 생성해줍니다. (--enable-shared, --enable-static) 아무 옵션도 주지 않으면 둘 다 생성됩니다.

include 디렉토리의 Makefile.am은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_HEADERS = hello.h


마지막으로 tests 디렉토리의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S = -I$(top_srcdir)/include

TESTS = test1 test2

check_PROGRAMS = test1 test2

test1_SOURCES = test1.cpp
test1_LDADD = $(top_srcdir)/src/libhello.la

test2_SOURCES = test2.cpp
test2_LDADD = $(top_srcdir)/src/libhello.la


TESTS에 선언된 프로그램들은 make check시에 수행됩니다.

Create bootstrap file



마지막으로 bootstrap 파일을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이 파일은 간단히 매번 타이핑해야 하는 수고를 줄이기 위해 사용합니다.


#! /bin/sh
set -x
aclocal -I config
autoheader
automake --add-missing --copy
autoconf



Build



빌드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이 간단합니다.


$ ./bootstrap
$ ./configure --prefix=/tmp
$ make
$ make check
$ make install


make check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출력됩니다.


PASS: test1
PASS: test2
==================
All 2 tests passed
==================


그리고 make install후 /tmp 디렉토리에는 다음과 같은 파일들이 install 됩니다.


$ ls include/ lib/
include/:
hello.h

lib/:
libhello-1.0.so.0 libhello-1.0.so.0.0.0 libhello.a
libhello.la libhello.so


물론 make uninstall을 수행하면 install된 파일들이 모두 삭제됩니다.

Etc



마지막으로 이를 패키지로 꾸리기 위해 make dis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에 필요한 파일들을 모두 tar.gz으로 꾸려 줍니다. ((물론 configure.ac를 수정하여 gz2와 같이 다른 포맷으로 패키지를 꾸릴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 역시 make dist로 만들어진 패키지입니다.))

Comments

  1. autoconf, automake 너무 어려워보입니다. 예전부터 시도하다가 몇번을 포기했는지 모르겠어요.

    ReplyDelete
  2. 네. 생각보다 쉽지 않더라고요. 그래도 책을 빌려서 한번 읽고 나니 좀 낫더군요. 책에서 기본적인 내용을 보고, 필요한데 모르는게 있으면 검색하고 해서 간신히 성공했습니다. 제대로 하려면 m4 코딩까지 해서 필요한 check 함수들을 만들어야 하는데 검색해보니 대부분 필요한건 남들이 다 만들어놨더라고요. :-)
    처음엔 좀 어려워도 일단 좀 알고나니 편하긴 합니다. 그냥 makefile로 install, uninstall에 dist까지 만들려고 하면... 게다가 라이브러리 패키지인 경우에는 .a에 .so까지 만들어주니까요. :-)

    ReplyDelete

Post a Comment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1의 개수 세기

저도 간단한 알고리즘 문제 하나... :-)

어떤 수 n이 주어졌을때 1~n까지의 수를 쭈욱 썼을때 나오는 1의 개수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13이라는 수가 주어지면 1~13까지의 수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에서 1은 1, 10, 11, 12, 13에 나오며 그 개수는 6이 됩니다. 즉, f(13)=6.

원래 문제는 f(n)=n이 되는 1이 아닌 가장 작은 수를 구하는 문제인데 이 문제의 경우에는 처음부터 쭈욱 세어나가면 되기 때문에 간단히 다음과 같이 구현을 하면 됩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이전에 찾았던 n-1값을 사용하지 않고 다시 처음부터 n까지 값을 계산하면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는 점입니다. 위의 코드에서는 static 변수를 사용하여 이전 값에 계속 더해나가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include

int count1(int n)
{
static int cnt = 1; // not 0 because n starts from 2. see main.

while (n > 0) {
if ((n % 10) == 1) ++cnt;
n /= 10;
}

return cnt;
}

int main()
{
using namespace std;

int n = 2;

while (count1(n) != n) ++n;
cout << n << endl;
}


좀 재미가 없죠? 그래서 이번 문제는 어떤 수 n에 대해서 f(n)을 O(1)시간에 구하는 알고리즘을 만드는 것입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번 풀어보세요. 제가 만든 코드는 내일 올려보겠습니다.

C++ of the Day #9 - Boost.Python 사용하기 #1

Python은 가장 인기있는 interpret 언어중의 하나입니다. Python의 장점 중 하나는 C/C++ 모듈과 쉽게 연동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손으로 일일히 wrapper를 만드는 것은 손이 많이 가고 에러를 만들수 있는 작업이나 SWIG등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쉽게 python 모듈을 만들 수 있습니다.

Boost.Python은 이런 SWIG와 같이 python 모듈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라이브러리로 순수 C++만을 사용한다는 점이 SWIG와 다른 점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Boost 라이브러리에 포함되어 있는 것들이 왠지 좀 더 믿음직스러워서... :-)

이번 글에서는 Boost.Python 문서에 나와 있는 예제를 가지고 간단하게 python 모듈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Requirements리눅스
이 글에서는 리눅스 환경에서의 사용 방법을 설명한다.Boost.Python 라이브러리 (1.33.1)
Boost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받아 아래와 유사한 명령으로 라이브러리를 빌드한다.
bjam -sTOOLS=gcc -with-python install

bjam의 --prefix 옵션으로 라이브러리가 설치될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Python 라이브러리 (2.4.3)
Python을 다운로드 받아 빌드하여 설치한다.
위의 경우와 유사하게 configure의 --prefix 옵션으로 설치될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Write C++ Code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한다.

// greet.cpp #include <stdexcept> char const* greet(unsigned x) { static char const* const msgs[] = { "hello", "Boost.Python", "world!" }; if (x > 2) throw std::range_error("greet: index out of range"…

Hello Wordpress, again.

한 두주일 정도 Textpattern을 사용해봤는데 다시 Wordpress로 돌아오기로 결정했습니다. 무엇보다 스킨 변경이 너무 복잡하고 사용자층이 Wordpress에 비해 너무 앏네요. 원하는 plugin도 찾기 어렵고... :-|

그동안 Textpattern에 썼던 글들은 모두 Wordpress로 옮겼습니다. 2개 있던 댓글도 옮겼는데 그중의 하난 제가 쓴... ;-)

애초에 wp-dokuwiki plugin이 무거워서 옮겼던 것이라 이 plugin은 설치를 안할 예정인데 몇가지 아쉬운 점이 있네요.

첫째는 code highlighting 기능인데 이 기능은 예전에 만들어 놨던 것을 조금 수정해서 쓰려고 준비중입니다. 두번째는 Footnote 기능인데 찾아보니 Footnotes 0.9 Plugin for WordPress 2.0.x라는게 있네요.

이정도면 비록 wiki syntax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쓸만할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