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std::map에 insert하기

얼마전 회사 동료가 refactoring한 코드를 열심히 revert하고 있어서 물어보니 다음과 같은 문제였습니다.

원래 코드와 refactoring한 코드는 다음과 같더군요.


nvp[name] = value; // original code

nvp.insert(make_pair(name, value)); // refactored


아시겠지만 위의 두 라인은 전혀 다른 기능을 하죠. C++03에 보면 각각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23.1.2/7 Associative containers

a_uniq.insert(t): pair<iterator, bool>

inserts t if and only if there is no element in the container with key equivalent to the key of t. The bool component of the returned pair indicates whether the insertion takes place and the iterator component of the pair points to the element with key equivalent to the key of t.



23.3.1.2/1 map element access [lib.map.access]

T& operator[](const key_type& x);

Returns: (*((insert(make_pair(x, T()))).first)).second.


원래 코드는 매번 새 값으로 이전 값을 overwrite했지만 새 코드는 이전에 키가 존재하면 새값으로 overwrite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원래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게 된것이죠. 그래서 물어봤죠.

"왜 이렇게 했어?"

"insert가 성능이 더 좋다 그래서 했지." :-?

사실 Fowler 아저씨는 Refactoring 책에서 refactoring은 성능을 optimizing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얘기했습니다. 다만 refactoring이 잘 되어 있는 코드는 optimizing에 유리하다고 했죠.

따라서 이번 일의 교훈은 어김없이 다음이 되겠습니다.


Premature optimization is the root of all evil. - Donald E. Knuth


그럼 map에 값을 넣어야 하는 경우를 한번 정리해보죠. (noop는 no operation입니다.) ((요새도 C++의 container들을 iterating하면서 항목을 삭제할 일이 있으면 어떻게 할지 생각하는 대신 Effective STL - Item 9. Choose carefully among erasing options.를 참고하고 있습니다. 이번 내용도 도움이 될까 해서 만들어 봤는데 한번 insert와 opertator[]의 차이를 알기만 하면 별로 쓸모가 없을 것 같네요.
사실은 요새 리스트 만들기에 재미가 들려서... :roll: ))


  1. key가 이미 존재하면 overwrite, 존재하지 않으면 추가해야 하는 경우

    nvp[key] = value;

  2. key가 이미 존재하면 overwrite, 존재하지 않으면 noop

    map_type::iterator iter = nvp.find(key);
    if (iter != nvp.end()) (*iter).second = value;

  3. key가 이미 존재하면 noop 존재하지 않으면 추가해야 하는 경우

    nvp.insert(make_pair(key, value));

  4. key가 이미 존재하면 noop 존재하지 않으면 추가해야 하는 경우, 하지만 어떤 경우인지를 알아야 하는 경우

    bool is_newly_inserted = nvp.insert(make_pair(key, value)).second;



그런데 사실 이번 일의 진짜 문제는 이거더군요.

"이제 refactoring 같은 거 안해!" :-x

Comments

  1. 이건.. 다른 것보다 C++ 자체가 너무 복잡한데서 기인한 문제같습니다.
    그러나 덕분에 insert와 [], find를 사용한 방식의 차이점에 대해서 잘 배웠습니다. ^^;

    ReplyDelete
  2. 좀 복잡하긴 하죠. :-)
    그리고 C++의 철학 중 일부는 C로부터 왔는데 그중의 하나가 "프로그래머는 자신이 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라고 언어가 가정하는 것이죠. 그래도 C는 언어 자체가 간단해서 프로그래머가 지금 뭘 하고 있는지 아는 것이 그다지 어렵지 않았는데 C++에서는 내가 지금 하고 있는게 뭔지 정확히 모르는 경우들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

    ReplyDelete
  3. 안녕하세요
    STL에 관한 자료를 찾던 중에 여기까지 흘러오게 됐습니다^^;
    좋은 자료 잘 보고 가고요..
    공부를 위해서 자료를 좀 담아갈까 합니다.
    만약 원치 않으시면 메일 주세요.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그럼 즐건 하루 되시고요 감기 조심하세요^^

    ReplyDelete

Post a Comment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1의 개수 세기 - 해답

벌써 어제 말한 내일이 되었는데 답을 주신 분이 아무도 없어서 좀 뻘쭘하네요. :-P 그리고 어제 문제에 O(1)이라고 적었는데 엄밀히 얘기하자면 O(log 10 n)이라고 적었어야 했네요. 죄송합니다. ... 문제를 잠시 생각해보면 1~n까지의 수들 중 1의 개수를 얻기 위해서는 해당 숫자 n의 각 자리의 1의 개수가 모두 몇개나 될지를 구해서 더하면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3이라는 수를 생각해 보면 1~13까지의 수에서 1의 자리에는 1이 모두 몇개나 되는지와 10의 자리에는 모두 몇개나 되는지를 구해 이 값을 더하면 됩니다. 먼저 1의 자리를 생각해 보면 1, 11의 두 개가 있으며 10의 자리의 경우, 10, 11, 12, 13의 네 개가 있습니다. 따라서 2+4=6이라는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234라는 수에서 10의 자리를 예로 들어 살펴 보겠습니다. 1~234라는 수들 중 10의 자리에 1이 들어가는 수는 10, 11, ..., 19, 110, 111, ... 119, 210, 211, ..., 219들로 모두 30개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규칙들을 보면 해당 자리수의 1의 개수를 구하는 공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234의 10의 자리에 해당하는 1의 개수는 ((234/100)+1)*10이 됩니다. 여기서 +1은 해당 자리수의 수가 0이 아닌 경우에만 더해집니다. 예를 들어 204라면 ((204/100)+0)*10으로 30개가 아닌 20개가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234의 각 자리수의 1의 개수를 구하면 1의 자리에 해당하는 1의 개수는 ((234/10)+1)*1=24개가 되고 100의 자리에 해당하는 개수는 ((234/1000)+1)*100=100이 됩니다. 이들 세 수를 모두 합하면 24+30+100=154개가 됩니다. 한가지 추가로 생각해야 할 점은 제일 큰 자리의 수가 1인 경우 위의 공식이 아닌 다른 공식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123에서 100의 자리에 해당하는 1의 개수는 ((123/1...

CodeHighlighter plugin test page.

This post is for testing CodeHighlighter plugin which uses GeSHi as a fontifier engine. ((Those code blocks are acquired from Google Code Search .)) ((For more supported languages, go CodeHighlighter plugin or GeSHi homepage.)) C++ (<pre lang="cpp" lineno="1">) class nsScannerBufferList { public: /** * Buffer objects are directly followed by a data segment. The start * of the data segment is determined by increment the |this| pointer * by 1 unit. */ class Buffer : public PRCList { public: Buffer() { ++index_; } PHP (<pre lang="php" lineno="4">) for ($i = 0; $i $value = ord( $utf8_string[ $i ] ); if ( $value < 128 ) { // ASCII $unicode .= chr($value); } else { if ( count( $values ) == 0 ) { $num_octets = ( $value } $values[] = $value; Lisp (<pre lang="lisp">) ;;; Assignment (define-caller-pattern setq ((:star var fo...

C++ of the Day #43 - SQLite3 C++ wrapper #1

The Definitive Guide to SQLite 를 읽다가 공부 겸 해서 C++ wrapper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최대한 C++ 냄새(?)가 나도록 만들어 보았습니다. :-) ((SQLite는 복잡한 관리가 필요없이 사용가능한, 파일이나 메모리 기반의, 라이브러리로 제공되는, 약 250kb 용량의, 대부분의 SQL92문을 지원하는, open source RDB입니다.)) 이 wrappe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하게도!) sqlite3 와 (당연하게도?) boost 라이브러리가 필요합니다. 사용 예들을 살펴보는 것으로 설명을 대신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contacts 테이블이 test.db에 존재한다고 가정합니다. CREATE TABLE contacts ( id INTEGER PRIMARY KEY, name TEXT NOT NULL, phone TEXT NOT NULL, UNIQUE(name, phone) ); Command 먼저 test.db 파일을 사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파일 이름을 주어 connection 객체를 생성합니다. 생성과 동시에 test.db와 연결이 이루어집니다. ((생성자외에 open() 함수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sqlite3pp::connection conn("test.db"); 다음은 contacts 테이블에 정보를 추가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connection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execute 함수를 사용합니다. ((executef 함수를 사용하면 printf와 같은 문법을 사용하여 query문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conn.execute("INSERT INTO contacts (name, phone) VALUES ('user', '1234')"); 위와 동일한 작업을 parameterized query를 사용하여 할 수도 있습니다. ((step()함수가 실제 query문을 수행하는 함수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