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C++ of the Day #44 - SQLite3 C++ wrapper #2

지난 번에 이어 구현중인 SQLite3 C++ wrapper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이 wrapper의 이름을 sqlite3++로 결정했습니다. 물론 코드안에서와 같이 특수 문자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sqlite3pp라는 이름을 사용합니다.

지난번 글의 내용에서 변경된 사항들에 대해 먼저 알아보죠.

먼저 몇몇 클래스와 함수들의 이름을 알기 쉽게 바꾸었습니다. 다음이 바뀐 이름들의 목록입니다.


  1. connection --> database

  2. connection::open --> database::connect

  3. connection::close --> database::disconnect

  4. command::step --> command::execute

  5. command::finalize --> command::finish



클래스 상속 관계도 수정이 되었으나 사용자들에게 보이는 변경 사항은 없습니다.

그리고 command::step() 함수의 성공시에 SQLITE_DONE(101)이 출력되던 것을 다른 함수들과의 일관성을 위해 command::execute() 함수는 SQLITE_OK(0)를 리턴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이제 sqlite3++에서 함수의 성공 여부는 리턴값이 0인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SQLite3에서 지원하는 busy_handler, commit_hook, rollback_hook, update_hook, authorizer_handler와 같은 callback 함수들을 등록하는 인터페이스를 database 클래스에 추가하였습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몇가지가 있습니다. ((boost::function을 사용하여 다양한 타입으로 등록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습니다.))

먼저 일반 함수 포인터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int handle_authorize(int evcode, char const* p1, char const* p2, char const* dbname, char const* tvname) {
cout << "handle_authorize(" << evcode << ")" << endl;
return 0;
}
// ...
db.set_authorize_handler(&handle_authorize);


이런 callback 함수에 user data가 필요한 경우에는 이를 클래스로 만들어 멤버 함수 포인터를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코드에서는 boost::bind를 사용하여 멤버 함수 포인터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struct handler
{
handler() : cnt_(0) {}

void handle_update(int opcode, char const* dbname, char const* tablename, int64_t rowid) {
cout << "handle_update(" << opcode << ", " << dbname << ", " << tablename << ", " << rowid << ") - " << cnt_ << endl;
++cnt_;
}
int cnt_;
};
// ...
handler h;
db.set_update_handler(bind(&handler::handle_update, &h, _1, _2, _3, _4));


물론 일반 functor를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struct rollback_handler
{
void operator()() {
cout << "handle_rollback - " << cnt << endl;
++cnt;
}
int cnt;
};
// ...
db.set_rollback_handler(rollback_handler());


게다가 위의 경우처럼 함수의 내용이 간단한 경우 boost::lambda를 사용할 수도 있죠. :-)


db.set_rollback_handler(cout << constant("handle_rollback\n"));


위의 rollback_handler는 리턴값이 void라 위와 같이 쉽게 사용이 가능하지만 commit_handler와 같이 리턴값이 있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boost::lambda의 , (comma) operator를 사용하여 리턴값을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이때는 함수 인자로 인식하지 않도록 괄호를 추가로 사용해야 합니다.


db.set_commit_handler((cout << constant("handle_commit\n"), 0));


이 기능외에도 하나의 database 세션에서 다른 db 파일을 연결해서 쓸 수 있는 attach/detach 기능이나 enable_shared_cache() 기능을 위한 인터페이스도 추가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작성된 코드들을 Google Code에 등록해 두었습니다. 다음 링크를 통해 현재 구현중인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qlite3pp.googlecode.com/svn/trunk/

다음 글에서는 sqlite3++의 마지막 시간으로 SQLite3에서 제공하는 extension에 대한 C++ wrapping에 대해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1의 개수 세기

저도 간단한 알고리즘 문제 하나... :-)

어떤 수 n이 주어졌을때 1~n까지의 수를 쭈욱 썼을때 나오는 1의 개수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13이라는 수가 주어지면 1~13까지의 수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에서 1은 1, 10, 11, 12, 13에 나오며 그 개수는 6이 됩니다. 즉, f(13)=6.

원래 문제는 f(n)=n이 되는 1이 아닌 가장 작은 수를 구하는 문제인데 이 문제의 경우에는 처음부터 쭈욱 세어나가면 되기 때문에 간단히 다음과 같이 구현을 하면 됩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이전에 찾았던 n-1값을 사용하지 않고 다시 처음부터 n까지 값을 계산하면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는 점입니다. 위의 코드에서는 static 변수를 사용하여 이전 값에 계속 더해나가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include

int count1(int n)
{
static int cnt = 1; // not 0 because n starts from 2. see main.

while (n > 0) {
if ((n % 10) == 1) ++cnt;
n /= 10;
}

return cnt;
}

int main()
{
using namespace std;

int n = 2;

while (count1(n) != n) ++n;
cout << n << endl;
}


좀 재미가 없죠? 그래서 이번 문제는 어떤 수 n에 대해서 f(n)을 O(1)시간에 구하는 알고리즘을 만드는 것입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번 풀어보세요. 제가 만든 코드는 내일 올려보겠습니다.

C++ of the Day #9 - Boost.Python 사용하기 #1

Python은 가장 인기있는 interpret 언어중의 하나입니다. Python의 장점 중 하나는 C/C++ 모듈과 쉽게 연동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손으로 일일히 wrapper를 만드는 것은 손이 많이 가고 에러를 만들수 있는 작업이나 SWIG등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쉽게 python 모듈을 만들 수 있습니다.

Boost.Python은 이런 SWIG와 같이 python 모듈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라이브러리로 순수 C++만을 사용한다는 점이 SWIG와 다른 점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Boost 라이브러리에 포함되어 있는 것들이 왠지 좀 더 믿음직스러워서... :-)

이번 글에서는 Boost.Python 문서에 나와 있는 예제를 가지고 간단하게 python 모듈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Requirements리눅스
이 글에서는 리눅스 환경에서의 사용 방법을 설명한다.Boost.Python 라이브러리 (1.33.1)
Boost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받아 아래와 유사한 명령으로 라이브러리를 빌드한다.
bjam -sTOOLS=gcc -with-python install

bjam의 --prefix 옵션으로 라이브러리가 설치될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Python 라이브러리 (2.4.3)
Python을 다운로드 받아 빌드하여 설치한다.
위의 경우와 유사하게 configure의 --prefix 옵션으로 설치될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Write C++ Code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한다.

// greet.cpp #include <stdexcept> char const* greet(unsigned x) { static char const* const msgs[] = { "hello", "Boost.Python", "world!" }; if (x > 2) throw std::range_error("greet: index out of range"…

Hello Wordpress, again.

한 두주일 정도 Textpattern을 사용해봤는데 다시 Wordpress로 돌아오기로 결정했습니다. 무엇보다 스킨 변경이 너무 복잡하고 사용자층이 Wordpress에 비해 너무 앏네요. 원하는 plugin도 찾기 어렵고... :-|

그동안 Textpattern에 썼던 글들은 모두 Wordpress로 옮겼습니다. 2개 있던 댓글도 옮겼는데 그중의 하난 제가 쓴... ;-)

애초에 wp-dokuwiki plugin이 무거워서 옮겼던 것이라 이 plugin은 설치를 안할 예정인데 몇가지 아쉬운 점이 있네요.

첫째는 code highlighting 기능인데 이 기능은 예전에 만들어 놨던 것을 조금 수정해서 쓰려고 준비중입니다. 두번째는 Footnote 기능인데 찾아보니 Footnotes 0.9 Plugin for WordPress 2.0.x라는게 있네요.

이정도면 비록 wiki syntax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쓸만할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