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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의 프로그래머

뉴욕의 프로그래머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이미 개발자들을 위한 재밌는 책들을 몇 권 쓰신 임백준씨의 책인데 기대보다는 좀... 장르가 애매해서일까요? 그래도 이런 책이 나왔다는 것 자체가 일단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각 장의 처음에는 몇 개의 말들이 인용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 다음 것들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좋은 판단은 경험에서 나온다. 그리고 경험은 나쁜 판단에서 나온다. - 배리 르패트너

컴퓨터 사이언스를 가르치는 교육이 어떤 사람을 전문적인 프로그래머로 만들지 못하는 것은 붓질과 채색 방법을 가르치는 교육이 어떤 사람을 전문적인 화가로 만들지 못하는 것과 같다. - 에릭 레이먼드


첫번째 말에 따르면 좋은 판단, 그리고 그것보다 더 좋은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나쁜 판단을 계속 저질러봐야 한다는 얘기가 됩니다. 결국 모르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배우고 공부해야 한다는 얘기인데... 말처럼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특히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이요. :-P

두번째 말은 다른 곳에서도 많이 들었던 것인데 책에서 읽고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왜 붓질과 채색 방법을 가르치는 교육만 받은 사람은 전문적인 화가가 될 수 없는데 전자의 경우에는 전문적인 프로그래머가 될 수 있을까? ((물론 요새는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에 대한 인기가 별로 없어 진짜 어설프게 배운 프로그래머의 신규 유입은 거의 없어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제가 생각한 차이점은 붓질과 채색 방법만을 배운 화가의 그림은 진짜 화가의 그림과 쉽게 수준이 비교가 되지만 컴퓨터 사이언스를 배운 프로그래머가 만든 프로그램은 전문가가 만든 것과 쉽게 비교가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물론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들과 문제가 처리되는 방법, 유지보수 용이성등과 같이 세부적인 항목들을 꼼꼼히 검사하면 전문가가 만든것과 확연히 구분되겠지만 일단 기능이 동작하느냐는 관점에서 보면 큰 차이가 나지 않을 수 있죠. ((이 댓글과 비슷한 내용입니다.))

더 큰 문제는 전문 화가의 경우에는 옆에 있는 무늬만 화가가 저질러 놓은 채색과 붓질을 신경쓸 필요가 없지만 프로그래머는 그럴 필요가 있다는 점, 게다가 이런 수정들이 훨씬 더 스트레스를 많이 준다는 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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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 나온 말들 중 가장 재밌었던 말은 따로 있습니다. 리치 쿡이란 분... 많이 당하셨나봐요.

오늘날의 프로그래밍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와 우주가 경쟁을 벌이는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바보조차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우주는 바보를 만들어낸다. 적어도 지금까지는 우주가 승리를 거두고 있다. - 리치 쿡


여기서의 문제는 윗글에 나오는 바보들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보다 위에 있다는 점이겠죠? :-)

아... 그리고 책이 제 기대보다 못 했다고 해서 재미가 없었다는 얘긴 아닌거 아시죠? ;-)

Comments

  1. 예술가들은 예술을 하면서 창조를 한다고 하지.
    다른 사람의 기술을 베끼는 수준을 넘어 이 세상에 없는 무엇인가를 창조해 낼 때 예술가로 인정받듯 프로그래머도 이세상에 없는 무언가를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진짜 구루로 인정받겠지 ^^ 새로운 아이디어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어내는건 예술과 견줄수 있겠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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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의 개수 세기

저도 간단한 알고리즘 문제 하나... :-)

어떤 수 n이 주어졌을때 1~n까지의 수를 쭈욱 썼을때 나오는 1의 개수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13이라는 수가 주어지면 1~13까지의 수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에서 1은 1, 10, 11, 12, 13에 나오며 그 개수는 6이 됩니다. 즉, f(13)=6.

원래 문제는 f(n)=n이 되는 1이 아닌 가장 작은 수를 구하는 문제인데 이 문제의 경우에는 처음부터 쭈욱 세어나가면 되기 때문에 간단히 다음과 같이 구현을 하면 됩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이전에 찾았던 n-1값을 사용하지 않고 다시 처음부터 n까지 값을 계산하면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는 점입니다. 위의 코드에서는 static 변수를 사용하여 이전 값에 계속 더해나가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include

int count1(int n)
{
static int cnt = 1; // not 0 because n starts from 2. see main.

while (n > 0) {
if ((n % 10) == 1) ++cnt;
n /= 10;
}

return cnt;
}

int main()
{
using namespace std;

int n = 2;

while (count1(n) != n) ++n;
cout << n << endl;
}


좀 재미가 없죠? 그래서 이번 문제는 어떤 수 n에 대해서 f(n)을 O(1)시간에 구하는 알고리즘을 만드는 것입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번 풀어보세요. 제가 만든 코드는 내일 올려보겠습니다.

C++ of the Day #9 - Boost.Python 사용하기 #1

Python은 가장 인기있는 interpret 언어중의 하나입니다. Python의 장점 중 하나는 C/C++ 모듈과 쉽게 연동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손으로 일일히 wrapper를 만드는 것은 손이 많이 가고 에러를 만들수 있는 작업이나 SWIG등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쉽게 python 모듈을 만들 수 있습니다.

Boost.Python은 이런 SWIG와 같이 python 모듈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라이브러리로 순수 C++만을 사용한다는 점이 SWIG와 다른 점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Boost 라이브러리에 포함되어 있는 것들이 왠지 좀 더 믿음직스러워서... :-)

이번 글에서는 Boost.Python 문서에 나와 있는 예제를 가지고 간단하게 python 모듈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Requirements리눅스
이 글에서는 리눅스 환경에서의 사용 방법을 설명한다.Boost.Python 라이브러리 (1.33.1)
Boost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받아 아래와 유사한 명령으로 라이브러리를 빌드한다.
bjam -sTOOLS=gcc -with-python install

bjam의 --prefix 옵션으로 라이브러리가 설치될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Python 라이브러리 (2.4.3)
Python을 다운로드 받아 빌드하여 설치한다.
위의 경우와 유사하게 configure의 --prefix 옵션으로 설치될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Write C++ Code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한다.

// greet.cpp #include <stdexcept> char const* greet(unsigned x) { static char const* const msgs[] = { "hello", "Boost.Python", "world!" }; if (x > 2) throw std::range_error("greet: index out of r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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