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seo님 블로그에 Best Practices for Exception Handling에 관한 글이 올라왔는데 댓글을 읽고 쓰고 하다 궁금한게 생겼습니다.
몇가지 이유로는
암튼.. 그럼 왜 여지껏 저는 checked exception이 매우 그럴 듯해 보였던 걸까요? C#의 한 language designer가 이렇게 얘기했다네요.
예외에 관해 참고할 만한 글들입니다.
Checked exception, 이거 써도 되나?mkseo님이 링크를 걸어준 The Trouble with Checked Exceptions과 Does Java need Checked Exceptions?, Java's checked exceptions were a mistake (and here's what I would like to do about it)등의 글을 읽다 보니 현재까지의 결론은 "java의 checked exception실험은 실패다"정도인 것 같더군요.
몇가지 이유로는
- 원래 language designer의 의도와는 달리 많은 exception이 무시되고 있다. 원래 의도는 compile-time에 에러를 냄으로써 개발자들에게 이 예외를 지금 처리하거나 아니면 위로 전달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었다. 하지만 예외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method의 signature를 수정해야 한다. 개발자들로서는 이 상황을 벗어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을 찾게 되고, 이게 바로 catch 후 무시하는 것인데 대부분의 코드가 이런 식으로 작성되고 있다. catch (...) {}
- 원래 exception의 목적중 하나는 예외가 발생한 지점과 처리할 지점의 분리이다. 즉 low-level에서 발생했지만 거기서 처리가 불가능한 exception들을 위로 전달하여 처리하게 한다... 인데... checked exception은 그 사이에 있는 모든 코드가 이 exception에 대해 알아야만 하게 강제한다. 즉, 전달되는 과정이 투명하지 않다.
- Versionability - 어느 method가 A, B라는 checked exception만을 던진다고 선언되었다면 client code들은 이 예외만을 처리하거나 위로 전달하도록 작성된다. 나중에 이 method의 다음 버전에서 C라는 exception을 던질 필요가 생기면 client와의 contract이 깨지게 된다.
- Scalability - A, B, C, D라는 method들이 각각 4개씩의 checked exception을 던지고 U라는 method가 이 것들을 호출하는데 예외들을 처리하지 않는다면 U는 총 16개의 checked exception을 던진다고 선언해야 한다. 상위로 올라갈 수록 선언해야 할 exception의 개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된다.
암튼.. 그럼 왜 여지껏 저는 checked exception이 매우 그럴 듯해 보였던 걸까요? C#의 한 language designer가 이렇게 얘기했다네요.
Examination of small programs leads to the conclusion that requiring exception specifications could both enhance developer productivity and enhance code quality, but experience with large software projects suggests a different result -- decreased productivity and little or no increase in code quality.하지만 몇가지 경우엔 checked exception이 유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예외가 significant boundary를 넘어가는 경우. 예를 들어 CORBA의 machine boundary같은... 이런 경우 좀 더 명시적인 예외 스펙이 도움이 된다.
- package 내부에서 사용되나 절대 외부로 넘어가서는 안되는 예외의 경우 checked exception을 사용하면 컴파일러가 이를 감시하게 할 수 있다.
예외에 관해 참고할 만한 글들입니다.
[...] Checked exception 관련 글들을 찾아 보다가 읽게 된 문서입니다. CLU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개발하게 된 배경과 과정에 대한 내용인데 정말 재밌네요. 참고로 문서가 좀 길어보이지만 한 1/3은 부록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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