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Spreadsheet 서비스 시작



Google이 Writely라는 웹 워드프로세서 회사를 인수한 이후 이제 엑셀과 흡사한 웹 스프레드시트까지 내놓았군요. 엑셀을 많이 사용하는 편은 아니지만 위의 스크린샷처럼 간단히 사용해 보았습니다. 물론 사용의 편리함에서는 아직 많이 뒤쳐지지만 ajax로 이런 것까지 가능하다는 것을 생각하면 굉장하군요. 물론 반대로 이정도가 ajax의 한계라고 생각한다면 역시 굉장한 문제가 되겠지만요.

암튼 이제 약간의 인내심만 있다면 거의 모든 문서를 웹상에서 작성할 수 있겠군요. ((아직 워드 프로세서나 스프레드시트같이 user interactive한 프로그램들은 ajax만으로는 사용자의 인내심을 필요로 하고 있지 않나요? :-) 그러고 보니 ajax란 user interactivity를 좋게 하기 위한 기술인데... ;-)))

문서의 미래?

그런데 Writely나 ThinkFree같은 웹용 워드 프로세서의 경우를 조금 더 생각해보면 웹상에서 작성하여 웹에서 읽고, 편집하고, 공유한다면 왜 굳이 이런 off-line 형식의 문서들이 필요할까요? 대부분의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는 문서들은 wiki 문서로 대체 가능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Wiki같은 웹 문서로 작성하면 이론적으론 한번 작성하여 스크린용, 인쇄용, PDA용, 시각장애인용등의 형태들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http://www.w3.org/TR/REC-CSS2/media.html)) 게다가 자동으로 히스토리 관리까지 해주죠.

사실 .doc와 같은 형식으로 문서를 작성하여 문서 저장소에 등록하고 나면 이후에 다시 그 문서를 찾아서 수정하거나 보기란 쉽지 않습니다. 검색 기능이나 디렉토리 기능같은 것들이 있다고는 하지만 실제 검색된 후에도 엔트리의 파일들을 열어서 찾는 내용이 맞는지 확인하는 것은 매우 지루한 작업이죠. 무엇보다 아무도 그 문서를 갱신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

이런 시스템들이 만약 wiki를 사용해 만들어졌다면 어떨까요? 현재 나와있는 wiki들은 많은 기능을 기본, 혹은 extention 형태로 제공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media wiki만 해도 category란 이름으로 태깅을 지원하고 스킨 기능도 지원합니다. 그리고 사용자마다의 고유 페이지를 제공하고, 각 글마다 토론을 위한 페이지도 제공합니다. 무엇보다 한번 검색된 문서는 즐겨찾기에 추가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회의록같이 기록(log)을 위한 문서들은 blog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때 히스토리 관리는 필수겠지요?

이런 wiki나 blog는 이전의 off-line의 문서들과는 달리 다수의 참여를 쉽게 해준다는 공통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즉, 열려 있는 문서라고 할까요? 어디서나 (브라우저만 있다면) 쉽게 (첨부 파일을 열지 않고) 볼 수 있고 편집할 수 있다는 점 (text editor만 가지고도) 이 큰 차이를 만들어 내는 것 같습니다.

또 하나, 기존의 문서 작성은 내용외에도 문서를 꾸미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사실 원하는대로 레이아웃을 잡기도 어렵죠. ((예) MS-Word에서 모든 그림을 항상 어떤 페이지의 상단에 위치하도록 편집하기 - 이거 저한텐 너무 어렵습니다. :-()) 하지만 제 경험상으론 wiki 문서 작성은 재밌습니다. 간단한 포맷팅 문자 몇개 추가했을 뿐인데 예상보다 멋진 레이아웃이 나오곤 하죠.

이런 점이 작성자로 하여금 실제 디자인보다 내용에 충실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실 워드프로세서는 인쇄를 이쁘게 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 아니었나요?)

그럼 앞으로 워드 프로세서는 무엇 때문에 계속 사용될까요?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회사의 문서 규정상
  2. 더 이쁜 포맷팅을 위해. 특히 더 이쁜 인쇄를 위해.
  3. Wiki에는 없는 더 많은 기능을 위해(?)
3번 항목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저는 잘 생각이 나질 않네요.

문서 작성은 text editor에서 WYSWYG으로 그리고 다시 text (markup을 가진) editor 로 돌아가고 있는 중인걸까요? :-)

Comments

  1. Google launches web spreadsheet...

    구글이 writely에 이어 web spreadsheet 서비스를 런칭했다. MS Excel의 모든 기능을 구현한다기보다 핵심기능만을 갖고 있으면서 공동작업을 통해 여러 명이 문서를 수정, 보완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ReplyDelete

Post a Comment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