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C++ of the Day #32 - namespace std::tr1 사용하기

boost의 tuple이나 shared_ptr와 같은 라이브러리를 정식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려고 하면 고려해야 할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중의 하나가 바로 앞으로 컴파일러 벤더에서 제공하게 될 tr1 라이브러리와의 충돌 문제입니다.

boost namespace를 사용하여 코드를 작성해 왔는데 어느 날 컴파일러를 업그레이드하니 기본으로 tr1을 지원하고 있다면 컴파일러 벤더에서 지원하는 tr1 라이브러리를 포기하거나 코드상에서 boost를 찾아 전부 std::tr1으로 수정하고 #include 된 boost 관련 파일도 모두 tr1 헤더 파일로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이런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도록 나온 것이 boost.tr1 라이브러리입니다. 이 라이브러리는 그 자체로 무언가를 구현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단지 표준 헤더 파일과 boost 헤더 파일들의 관계와 namespace의 이름을 조정하여 마치 코드에서 표준 tr1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듯이 코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설명이 길었고 예제를 보겠습니다. 보통 boost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boost 에서 제공하는 헤더 파일을 #include하고 boost namespace를 사용하게 됩니다.
#include <boost/shared_ptr.hpp>

using namespace boost;

int main()
{
  shared_ptr<int> si(new int);
}
하지만 boost.tr1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게 됩니다.
#include <memory>

using namespace std::tr1;

int main()
{
  shared_ptr<int> si(new int);
}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INCLUDE_PATH의 제일 위쪽에 "boost_root/boost/tr1/tr1" 디렉토리를 넣고 다음으로 "boost_root" 디렉토리를 넣으면 끝입니다. :-)

현재 이 라이브러리는 정식 릴리즈된 1.33.1 버전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고 RC1.34.0에 들어 있습니다. boost의 cvs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boost에서 unordered_set, unordered_map의 구현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이 라이브러리를 사용해도 tr1::unordered_set, tr1::unordered_map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이외에 빠지는 것들로는 tr1에 포함된 수학 함수들이 있는데 저는 별로 사용할 일이 없을 것 같아서 이 점은 별로 문제가 되지 않네요. ;-)

앞으로 여기서 글을 쓸 때 사용할 코드들은 이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tr1 namespace를 사용할까 합니다.

Comments

  1.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질문이 있는데요. 만약 tr1이 표준이 되면 그것도 std 네임스페이스에 포함되는 것 아닌가요? 다시말해 using namespace std::tr1 역시 using namespace std 로 차후에는 바뀌어야하는 것이 아닌가 궁금합니다. 만약 그러하다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것은 아닌것 같아서요.

    ReplyDelete
  2. 민구님의 말씀대로 아마 c++0x가 나오면 현재 tr1 namespace에 있는 이름들은 거의 대부분 표준으로 채택되어 std namespace에 포함되게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질문하신 문제를 미리 해결하기 위해서 boost의 라이브러리들을 tr1 대신 std namespace에 가져다 놓고 코딩할수도 있었겠지만 이렇게 하기에는 아직 tr1의 모든 라이브러리들이 표준으로 정해지지 않았다는 문제가 있죠. (사실 special math functions들을 제외하고는 모두 표준으로 정해졌다네요.) 게다가 이름이 c++0x라지만 아마 2010년은 넘어야 사용이 가능할 것 같고요. :-)

    무엇보다 c++0x전에 tr1을 지원했던 컴파일러 벤더가 c++0x를 적용하면서 tr1 namespace를 없앨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즉, tr1 namespace를 사용한 코드들은 c++0x 이후에도 수정 없이 사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어쨌든 표준의 일부는 아니지만 엄연히 ISO의 승인을 받은 문서니까요.

    ReplyDelete
  3. 그렇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한가지 더 질문.. g++의 경우엔 #include<tr1/memory> 라고 해야하고 using namespace std::tr1을 씁니다.

    그런데 boost의 이 예에서는 include는 그냥 memory로 하고 네임스페이스는 tr1인데 이건 좀 이상한거 아닌가요? 헤더도 tr1 밑으로 가야하는것은 아닌가 싶어서요. 잘 몰라서 여쭤봅니다.

    ReplyDelete
  4. 제가 알고 있는 최신 tr1 문서는 n1836.pdf 인데 1.2/2절을 보면 다음과 같은 설명이 나옵니다.

    New headers are distinguished from extensions to existing headers by the title of the synopsis clause. In the first case the title is of the form “Header <foo> synopsis”, and the synopsis includes all namespace scope declarations contained in the header. In the second case the title is of the form “Additions to header <foo> synopsis” and the synopsis includes only the extensions, i.e. those namespace scope declarations that are not present in the C++ standard.

    그리고 smart pointers에 대한 설명이 있는 2.2.1절의 제목을 보면 Additions to header <memory> synopsis 라고 되어 있죠. 따라서 #include <memory>만 해도 std::auto_ptr와 std::tr1::shared_ptr를 모두 사용할 수 있어야 tr1 문서에 맞는 구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boost에는 unordered_set, unordered_map이 없어서 안타까웠는데 g++의 것을 보니 regex가 아직 구현되지 않았군요. 그래도 조금만 기다리면 g++은 special math functions 말고는 전부 지원될 것 같네요. :-)

    ReplyDelete

Post a Comment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1의 개수 세기 - 해답

벌써 어제 말한 내일이 되었는데 답을 주신 분이 아무도 없어서 좀 뻘쭘하네요. :-P 그리고 어제 문제에 O(1)이라고 적었는데 엄밀히 얘기하자면 O(log 10 n)이라고 적었어야 했네요. 죄송합니다. ... 문제를 잠시 생각해보면 1~n까지의 수들 중 1의 개수를 얻기 위해서는 해당 숫자 n의 각 자리의 1의 개수가 모두 몇개나 될지를 구해서 더하면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3이라는 수를 생각해 보면 1~13까지의 수에서 1의 자리에는 1이 모두 몇개나 되는지와 10의 자리에는 모두 몇개나 되는지를 구해 이 값을 더하면 됩니다. 먼저 1의 자리를 생각해 보면 1, 11의 두 개가 있으며 10의 자리의 경우, 10, 11, 12, 13의 네 개가 있습니다. 따라서 2+4=6이라는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234라는 수에서 10의 자리를 예로 들어 살펴 보겠습니다. 1~234라는 수들 중 10의 자리에 1이 들어가는 수는 10, 11, ..., 19, 110, 111, ... 119, 210, 211, ..., 219들로 모두 30개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규칙들을 보면 해당 자리수의 1의 개수를 구하는 공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234의 10의 자리에 해당하는 1의 개수는 ((234/100)+1)*10이 됩니다. 여기서 +1은 해당 자리수의 수가 0이 아닌 경우에만 더해집니다. 예를 들어 204라면 ((204/100)+0)*10으로 30개가 아닌 20개가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234의 각 자리수의 1의 개수를 구하면 1의 자리에 해당하는 1의 개수는 ((234/10)+1)*1=24개가 되고 100의 자리에 해당하는 개수는 ((234/1000)+1)*100=100이 됩니다. 이들 세 수를 모두 합하면 24+30+100=154개가 됩니다. 한가지 추가로 생각해야 할 점은 제일 큰 자리의 수가 1인 경우 위의 공식이 아닌 다른 공식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123에서 100의 자리에 해당하는 1의 개수는 ((123/1

std::map에 insert하기

얼마전 회사 동료가 refactoring한 코드를 열심히 revert하고 있어서 물어보니 다음과 같은 문제였습니다. 원래 코드와 refactoring한 코드는 다음과 같더군요. nvp[name] = value; // original code nvp.insert(make_pair(name, value)); // refactored 아시겠지만 위의 두 라인은 전혀 다른 기능을 하죠. C++03에 보면 각각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23.1.2/7 Associative containers a_uniq.insert(t): pair<iterator, bool> inserts t if and only if there is no element in the container with key equivalent to the key of t. The bool component of the returned pair indicates whether the insertion takes place and the iterator component of the pair points to the element with key equivalent to the key of t. 23.3.1.2/1 map element access [lib.map.access] T& operator[](const key_type& x); Returns: (*((insert(make_pair(x, T()))).first)).second. 원래 코드는 매번 새 값으로 이전 값을 overwrite했지만 새 코드는 이전에 키가 존재하면 새값으로 overwrite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원래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게 된것이죠. 그래서 물어봤죠. "왜 이렇게 했어?" "insert가 성능이 더 좋다 그래서 했지." :-? 사실 Fowler 아저씨는 Refactoring 책에서 refactoring은 성능을 optimizing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라

C++ of the Day #9 - Boost.Python 사용하기 #1

Python 은 가장 인기있는 interpret 언어중의 하나입니다. Python의 장점 중 하나는 C/C++ 모듈과 쉽게 연동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손으로 일일히 wrapper를 만드는 것은 손이 많이 가고 에러를 만들수 있는 작업이나 SWIG 등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쉽게 python 모듈을 만들 수 있습니다. Boost.Python 은 이런 SWIG와 같이 python 모듈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라이브러리로 순수 C++만을 사용한다는 점이 SWIG와 다른 점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Boost 라이브러리에 포함되어 있는 것들이 왠지 좀 더 믿음직스러워서... :-) 이번 글에서는 Boost.Python 문서에 나와 있는 예제 를 가지고 간단하게 python 모듈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Requirements 리눅스 이 글에서는 리눅스 환경에서의 사용 방법을 설명한다. Boost.Python 라이브러리 (1.33.1) Boost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받아 아래와 유사한 명령으로 라이브러리를 빌드한다. bjam -sTOOLS=gcc -with-python install bjam의 --prefix 옵션으로 라이브러리가 설치될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Python 라이브러리 (2.4.3) Python을 다운로드 받아 빌드하여 설치한다. 위의 경우와 유사하게 configure의 --prefix 옵션으로 설치될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Write C++ Code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한다. // greet.cpp #include <stdexcept> char const* greet(unsigned x) { static char const* const msgs[] = { "hello", "Boost.Python", "world!" }; if (x > 2) throw std::range_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