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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깅 툴 변경

2007년을 맞아 블로깅 툴을 변경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Wordpress가 사용하기에 부족한 것은 아니지만 좀 지겨워지기도 하고 계속 사용하던 wp-dokuwiki plugin의 무게에 점점 부담도 가고 해서요. 무거운 plug-in을 쓰다보니 스킨 하나 변경하기도 쉽지 않더군요.

무엇보다 블로그의 성격을 좀 가볍게 바꿔보려고 합니다. ^^

Tattertools, MovableType등과 비교해 보다가 결국 Textpattern으로 결정했습니다. 결정적으로 Textpattern의 한 스킨에 들어 있던 다음글에 넘어갔습니다. ^^

, if you have been using something else such as WordPress you are just going to find TXP different. There is no getting away from that fact. It doesn't look the same, it doesn't feel the same and it certainly doesn't work in the same way. It will take time for you to get used to it, but when you do, when that penny drops, you're going to wonder why all software isn't made this well. Seriously. And also remember that TXP is a CMS. It is not pure blogging software. It can be used for all kinds of different sites, even ones that don't have blogs. Yes I know. Sounds weird eh? No blog!


Textpattern에는 Wordpress나 MovableType을 포함한 몇개의 블로깅 툴에서 글을 import하는 기능이 있는데 여기서 작성한 문서들은 대부분 wp-dokuwiki로 작성한 문서라 별 소용이 없네요.

그래서 이전 blog/ 디렉토리 대신 blog-v2/ 디렉토리에 Textpattern을 설치했습니다. blog/ 디렉토리는 그대로 놔둘 것이기 때문에 기존 글들의 링크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feed 관련해서는 feedburner에 등록된 주소를 그대로 blog-v2/ 의 것으로 변경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feedburner 주소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왠지 새 툴을 사용하려니 조금 설레는군요. :-)

Comments

  1. Wordpress와 뭐가 가장 다른가요?

    ReplyDelete
  2. 사용하기 불편하다는 점이요. 농담이고요. :-)

    Wordpress는 사용자를 위해 만들어진것 같고 Textpattern은 개발자가 만들고 싶은 대로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깔끔하고 모든 개념이 확장 가능하고... 등등.
    예를 들어 WP에서는 스킨 변경은 마우스 클릭 한번이면 되지만 TXP는 template 따로 css 따로 form 따로 작성해야 합니다. 불편하지만 모든 작업이 ftp 필요없이 브라우저상에서 이루어집니다. 물론 template, css, form등은 사용자 마음대로 생성/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WP에는 글의 종류가 Page와 Post 두개가 있지만 TXP에서는 사용자가 무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각각의 skin을 가질 수 있습니다. 스킨 편집등에서는 php를 직접 사용하지 않고 매크로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내장된 Textile이라는 wiki 비슷한 문법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TXP에는 trackback이 없습니다. Trackback의 주사용자가 spammer들이라 지원하지 않는다네요.
    제가 사용한지 한 일주일 되었는데 아직 사용하기엔 좋은 점보다는 불편한 점이 많네요. 사용자 기반이 WP보다는 적어서 혹시 더 불편하게 느껴지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도 구조 하나는 깔끔합니다. WP도 참 깔끔해 보였는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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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의 개수 세기

저도 간단한 알고리즘 문제 하나... :-)

어떤 수 n이 주어졌을때 1~n까지의 수를 쭈욱 썼을때 나오는 1의 개수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13이라는 수가 주어지면 1~13까지의 수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에서 1은 1, 10, 11, 12, 13에 나오며 그 개수는 6이 됩니다. 즉, f(13)=6.

원래 문제는 f(n)=n이 되는 1이 아닌 가장 작은 수를 구하는 문제인데 이 문제의 경우에는 처음부터 쭈욱 세어나가면 되기 때문에 간단히 다음과 같이 구현을 하면 됩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이전에 찾았던 n-1값을 사용하지 않고 다시 처음부터 n까지 값을 계산하면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는 점입니다. 위의 코드에서는 static 변수를 사용하여 이전 값에 계속 더해나가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include

int count1(int n)
{
static int cnt = 1; // not 0 because n starts from 2. see main.

while (n > 0) {
if ((n % 10) == 1) ++cnt;
n /= 10;
}

return cnt;
}

int main()
{
using namespace std;

int n = 2;

while (count1(n) != n) ++n;
cout << n << endl;
}


좀 재미가 없죠? 그래서 이번 문제는 어떤 수 n에 대해서 f(n)을 O(1)시간에 구하는 알고리즘을 만드는 것입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번 풀어보세요. 제가 만든 코드는 내일 올려보겠습니다.

C++ of the Day #9 - Boost.Python 사용하기 #1

Python은 가장 인기있는 interpret 언어중의 하나입니다. Python의 장점 중 하나는 C/C++ 모듈과 쉽게 연동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손으로 일일히 wrapper를 만드는 것은 손이 많이 가고 에러를 만들수 있는 작업이나 SWIG등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쉽게 python 모듈을 만들 수 있습니다.

Boost.Python은 이런 SWIG와 같이 python 모듈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라이브러리로 순수 C++만을 사용한다는 점이 SWIG와 다른 점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Boost 라이브러리에 포함되어 있는 것들이 왠지 좀 더 믿음직스러워서... :-)

이번 글에서는 Boost.Python 문서에 나와 있는 예제를 가지고 간단하게 python 모듈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Requirements리눅스
이 글에서는 리눅스 환경에서의 사용 방법을 설명한다.Boost.Python 라이브러리 (1.33.1)
Boost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받아 아래와 유사한 명령으로 라이브러리를 빌드한다.
bjam -sTOOLS=gcc -with-python install

bjam의 --prefix 옵션으로 라이브러리가 설치될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Python 라이브러리 (2.4.3)
Python을 다운로드 받아 빌드하여 설치한다.
위의 경우와 유사하게 configure의 --prefix 옵션으로 설치될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Write C++ Code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한다.

// greet.cpp #include <stdexcept> char const* greet(unsigned x) { static char const* const msgs[] = { "hello", "Boost.Python", "world!" }; if (x > 2) throw std::range_error("greet: index out of r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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