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acs vs. Visual Studio

이전 To be better programmer 글은 Visual Studio는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로써 너무 많은 작업을, 잘못된 방법으로, 개발자를 위해 하기 때문에 better programmer가 되는데 방해가 된다라는 내용이었습니다.

Emacs도 하나의 환경에서 코딩, 컴파일, 디버깅, auto indentatation, diff, merge, shell 작업등을 모두 할 수 있기 때문에 IDE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emacs는 better programmer가 되는데 도움이 됩니다.(물론 제 생각에) 둘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가장 큰 차이는 emacs는 개발자가 원하는 것, 필요로 하는 것 이상의 작업은 하지 않는다가 아닐까 합니다. Emacs는 뒤에서 개발자 몰래 무엇인가를 하지 않습니다. 또한 원하지 않는 작업을 짐작해서 수행하여 주지도 않죠. ((가장 좋은 예가 Microsoft Word의 첫글자 대문자로 만들기 기능이 아닐까 싶네요. 매번 Ctrl+z를 누르게 만드는.))

다르게 말해, emacs는 개발자 손의 확장이 되려고 하지만 Visual Studio는 개발자 머리의 일부가 되려고 하는 것 같다고나 할까요? 따라서 개발자로서 emacs는 그냥 사용하면 되지만 Visual Studio와는 같이 작업을 해야 합니다. 살살 달래가며 말이죠. :-)

Comments

Popular Posts